메리앤 J. 리가토가 2002년에 쓴『이브의 몸』이 한국어로 번역·출간된 것은 2년 뒤였다. 나는 13년 넘게 이 책을 옆에 두고 수시로 읽어왔다. 되도록 많은 사람에게 소개하려 애 썼다. 그러는 동안 한국성인지의학회가 창립되고 그 자리에 메리앤 J. 리가토가 참석했다는 소식 정도를 들었다. 거기까지다. 이제 사위는 예와 다름없이 고요하다. 적어도 한국의 백색의학은 남성의학으로서 굳건한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다. 『이브의 몸』은 이미 절판되었다.


나는 오늘 이 책, 『이브의 몸』을 불러낸다. 내가 고안한 주해리뷰 형식을 빌려 찬찬히 돌아보려 한다.





여성의 몸이 남성의 그것과 다르다고 할 때, 그래서 병이 다르니 달리 진단하고 치료해야 한다, 여기까지만 가면 안 된다. 여성의 다른 몸으로 느끼고 알아차리고 받아들이는 의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이야기를 해야 한다. 여성이 인식하는 세계, 인간 생명, 건강, 질병, 진단, 치료와 치유 전체를 재구성해야 한다. 이 새로운 의학은 단순히 남성의학과 1:1 대응 관계에 서는 것이 아니다. 남성의학을 포괄하면서 넘어서는 광대함과 남성의학이 담아내지 못한 소미함이 모두 들어 있는, 이를테면 ‘어머니’ 의학이다.


글을 써가면서 이런 이야기를 새로이 하겠지만, 이미 졸저 『안녕, 우울증』의 14개 절(15-28) 70쪽(109-178)에 걸쳐 이야기한 내용과 포개지는 것은 불가피할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