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장애를 자기면역질환이라 했더니 질문하는 이가 드물지 않기에 조금 더, 기왕이면 큰 맥락에서 이야기하겠다.


우울장애는 기분의 차원을 넘어 존재 자체에 가 닿는 질병이다. 기분이 꿀꿀한 정도가 심하다, 슬픔이 일상을 지속적으로 뒤흔든다, 사는 게 재미없다, 뭐 이런 것들은 증상에 지나지 않는다. 자신의 현실 존재를 있는 그대로 느끼고 알아차리고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에 관심, 흥미, 가치, 의미, 목적, 계획 따위가 죄다 부질없어지는, 그래서 몸도 아프고, 잠도 오지 않고, 무기력해지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복합적이고 중층적인 심신증후군이다. 단도직입으로 말해 우울장애란 전천후 자기부정증후군이다.


자기부정이 다름 아닌 자기면역이다. 정신적 차원에서 그리 표현했을 따름이다. 자기부정은 타인긍정을 수반한다. 자기를 죽인 시공에 타인을 채워 넣음으로써 자타의 동화를 꾀한다. 우울장애의 또 다른 이름은 그러니까 동화同化증후군인 셈이다. 이는 흔히 ‘우뇌’라고 부르는 뇌 기능이 항진된 병리다. 동화증후군은 이화異化증후군의 희생양이자 대칭이다.


이화증후군은 이화문명을 낳은 질병이자 이화문명이 낳은 질병이다. 이화증후군은 스티브 테일러가 말한바, 사하라시아 지역에서 기원전 4천년 경 일어난 인도-유럽어족·셈족의 자아 폭발, 그러니까 타락과 사회역사적으로 결부된다. 이 자아폭발은 자기를 제외한 모든 존재를 적이나 수탈 대상으로 여기는 극단적 이화 병리다. 이 병에 걸린罹患 집단은 자아 정체성 인식·유지에 민감하고, 논리 일관성에 집착하므로 모순되는 상황에 직면할 경우, 공격성을 드러낸다. 베르니케코르사코프 증후군으로 대표되는 이른바 작화증후군의 자기기만, 인지 부조화, 확증편향, 조증, 신체망상, 정신분열 등의 일련의 분열 스펙트럼의 병리적 경향을 지닌다. 이는 흔히 ‘좌뇌’라고 부르는 뇌 기능이 항진된 병리다.


이화증후군에 걸린 자들이 한 사회의 지배집단이 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럽다. 역사가 이를 증명해준다. 멀리 갈 것도 없다. 대한민국을 보면 이내 수긍할 수 있다. 이화증후군에 걸린 자들이 만들어내는 억압수탈체제에 속절없이 당한 피지배자가 동화증후군을 앓는 것 또한 지극히 자연스럽다. 자기면역질환으로서 우울장애를 포함한 동화증후군이 일어나는 변방, 바로 그 자리가 동화혁명의 출발점이다. 동화혁명은 자기부정을 있는 그대로 느끼고 알아차리고 받아들인, 아프고 슬픈 각성에서 비롯한 연대의 힘으로 이화문명, 이화정치경제학에 저항한다. 저항은 앓는 생명의 피눈물 값이다. 피눈물로 내 경계를 허물어 남을 맞아들이는 내림굿이 녹색면역혁명이다; 민주주의혁명이다; 바리데기혁명이다.


바리데기가 앓는 자기면역질환이 우울장애다. 바리데기가 알아차린 자기부정이 혁명의 고통 조건이다. 바리데기가 알알이 영글게 할 오고 올 오늘 꿈은 너와 내가 함께 살아갈 녹색나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