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흔히 겪는 코와 직접 관련된 문제 두 가지만 더 말하겠다. 비염에는 거의 필연적으로 동반되지만 다른 이유로도 코는 막힌다. 불편할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약물에 의존하지 않고 코 막힘을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 혀로 입천장을 강하게 밀어주면서 엄지와 검지 두 손가락으로 눈썹 사이를 눌러준다. 이렇게 하면 서골鋤骨, 즉 머리와 코가 연결된 빈 공간을 가로지르는 코뼈가 앞뒤로 흔들리게 되면서 코 막힘이 풀린다.


코피가 날 때는 어찌 할까? 약물에 의존하지 않고 코피를 멈추게 하는 방법이 있다. 코 바로 밑의 윗잇몸에 솜을 약간 끼우고 아주 세게 누르면 된다. 대부분의 코피는 격막, 즉 코를 양쪽으로 나누는 연골 부분의 앞부분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므로 이 부분을 누르는 것이 코피를 멎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제 호흡을 치유하는 문제에 관해 말하겠다. 코의 지정학에서 코가 호흡하는 근본 방식과 이를 역으로 이용한 교호호흡 이야기를 했다. 결정적인 중요성을 지니는 이야기이므로 다시 치유의 관점에서 말하도록 하겠다. 교호호흡은 그 자체로 치유다. 치유의 본질은 다름 아닌 알아차림이다. 호흡의 근본 방식은 물론 그 이전에 호흡 자체를 알아차린 상태에서, 그러니까 “유심히”호흡하는 것이 바로 치유의 요체라는 말이다. “유심히” 하는 상태가 되는 순간, 호흡은 깊어지고 길어진다. 깊고 긴 호흡이 치유된 호흡이다. 한 걸음 더 나아가겠다. 기왕에 알아차린 상태에서 깊고 길게 호흡할 것이라면, 꼭 복식호흡을 해야 한다. 들이마실 때에는 배꼽 아래 배를 한껏 부풀리고, 내쉴 때는 반대로 배꼽 아래 배를 한껏 등 쪽으로 오그려 붙이는 방식으로 하는 호흡법이다. 이렇게 해야 횡격막과 복근이 긴장· 이완을 교차적으로 반복하면서 호흡다운 호흡, 건강한 호흡이 이루어진다.


코의 냄새 맡는 능력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는 어찌해야 할까?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맞닥뜨리는 감기, 부비동 질환, 알레르기비염, 물혹과 같은 원인에 따른 호흡성 후각 장애일 경우 당연히 그 원인질환을 치료하면 된다. 그 이치는 앞서 말한 바와 같다. 유전질환이나 사고에 따른 비가역적 뇌(신경)손상을 입은 경우, 현재로서는 어찌할 도리가 없다. 그런데 이런 경우를 보면서 귀중한 시사를 받을 수 있다. 가령 후각상실이 나타나는 대표적 유전질환인 칼만 증후군Kallman syndrome(시상하부 성선을 자극하는 호르몬 생산 기관이 손상된 병으로서 정자· 난자·생성도 불가능하다. 사춘기·성장 지체·무월경·불임이 나타난다.)을 통해 성· 생식 기능과 후각 기능이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다른 원인을 찾을 수 없다면, 여성의 경우 후각 기능 이상이 나타날 때 성적학대(성폭행은 물론 지속적인 젠더gender적 억압) 여부를 확인해보아야 한다는 통찰이 바로 여기서 나온다. 확인되면 심리 치료가 반드시 행해져야 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여러 가지 정신장애가 후각 이상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 면밀히 살펴야 할 것이다. 후각이 정서와 직결된 만큼, 다른 감각보다 훨씬 더 이 문제에 관한 한 주의· 집중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마지막으로 해야 할 코 의학 이야기 주제는 코를 통한 치료다. 먼저 호흡을 통한 치료다. 앞서 말한 교호호흡은 호흡 자체를 치유할 뿐만 아니라, 그 치유된 호흡을 통해 인간의 심신 전반을 치료할 수 있다. 교호호흡 말고도 수많은 호흡법이 있는데, 특수한 기능 강화를 목표로 한 것을 제외하면 기본적으로 치료 지향적이다. 심장 박동 조절을 필두로 자율신경 실조를 치료한다. 자율신경 실조가 치료되면 면역계와 내분비계, 나아가 정신계의 치료도 가능하다.


냄새 맡기를 통한 치료로써 코 의학 이야기를 마무리한다.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것은 향기치료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전문지식을 갖추고 실제 ‘임상적’ 실천을 하고 있다. 향기치료는 향기를 맡게 하여 대뇌변연계를 직접 자극함으로써 질병을 치료한다. 대뇌변연계는 감정뿐만 아니라 자율신경, 면역, 내분비를 조절하는 곳이므로 치료 능력을 지닌 향기를 맡게 하면 심신 전체에 신속하고도 근원적인 치료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근원적인 치료는 각자마다 지닌 영혼의 냄새 또는 향기를 찾아 맡는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