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맘은 코다


인간의 맘은 어디, 그러니까 몸의 어느 부분에 깃들어 있을까? 서구의학은 당연히 뇌에 있다고 한다. 물론 아니다. 한의학은 심장에 있다, 즉 심주신명心主神明이라 한다. 물론 아니다. 맘은 몸의 뇌· 심장을 포함한 모든 장기와 조직, 심지어 세포 하나하나가 서로 마주하는 가장자리(경계)에 있다. 좀 더 정확히는 이 어름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 즉 사건으로 존재한다.


맘이라는 사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뇌와 심장이라는 사실은 상식이다. 그 동안 서구의학은 심장을 등한히 했다. 한의학은 뇌를 등한히 했다. 요즘은 심장-대뇌계라는 말로써 이 두 기관의 융합을 나타낸다. 이 심장-대뇌계 만큼이나 중요한 맘의 장場이 둘 더 있다. 피부· 소화기관[장腸]이다. 그리고 간·심·비·폐·신의 5장臟 역시 맘 사건의 중요한 계기다.


<6. 백색의학은 본말 전도다>에서 이미 태초의 생명이 피부에서 시작하여 소화기관-5장-뇌로 진화해 오는 과정을 밝혔다. 맘은 피부 생명의 단계적 진화과정이 빚어낸 정보·지식·사유·영성의 중층 시스템이다. 맘은 특정 장소에서 일방적으로 생성되고, 저장되는 무엇being이 아니다. 생명의 총체적 상호 운동doing 그 자체다. 맘이 비대칭적 대칭성을 본령으로 지닐 수밖에 없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이 비대칭적 대칭의 자리, 그러니까 피부·소화기관·5장·뇌가 상호 운동하기 위해 마주한 가장자리들이 겹친 시공에 코가 있다. 코는 피부 맘 한가운데 우뚝 솟아 있다. 그렇다. 맘은 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