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부와 산과의사 - 개정판
미셀 오당 지음, 김태언 옮김 / 녹색평론사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히 책에 길이 있다고 하지만 본디 책에 있는 것은 길이 아닙니다. 그것은 그저 지도일 따름입니다. 그런데 이 책, 『농부와 산과의사』. 그 제목을 접하는 순간 저는 선명히 선명한 길 하나를 보았습니다.


번역본마저도 10년이 넘은 책을 두고 뒤늦게 호들갑을 떠는 것일 수 있으나 마치 오랫동안 사랑해온 사람에게서 ‘사랑한다.’는 고백의 말을 듣는 것과 같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식물적 생명 감수성을 지닌 데다 그 감수성으로 사람의 죽은 마음을 어루만져 되살리는 의사인 만큼 ‘선명히 선명한 길’을 볼 수밖에 없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저자는 산업적 출산으로 야기된 인류의 위기를 누구보다 생생히 경험한 산과의사입니다. 산업적 개입을 최소화하고 출산생리 본연의 이치를 구현하는 혁명이 필요하다 생각하고 실천에 옮긴 장본인입니다. 자신의 일이 산업적 영농으로 야기된 인류와 자연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농업혁명과 본질이 같다는 사실에 터하여 그는 이 책을 썼습니다.


아닌 게 아니라 지금 백척간두에 선 인류와 자연을 살리기 위한 근본적인 급진성radical radicality, 그 천명天命의 길은 농업혁명과 출산혁명의 연대뿐입니다. 더 근본적인 것은 없습니다. 더 급진적인 것도 없습니다. 이 근본적 급진성에는 공통된 속성이 있습니다. 다름 아닌 “치유”입니다. 이미 깊이 병든 인간과 자연을 치유하는 데서 참 혁명은 시작됩니다. 그러므로 혁명이되 이전까지의 남성가부장적 파시즘적 혁명은 안 됩니다. 대大모성적 영성적 혁명이어야 합니다.


특히 산업적 영농과 산업적 출산의 폐해가 자심한 대한민국을 사는 우리에게 이 치유혁명은 그 어떤 공동체보다 끽긴한 과제입니다. 매판독재를 대놓고 표방하는 이 나라 불의한 권력과 자본, 그리고 종교의 삼각동맹을 깨뜨릴 근본적 급진성은 선거나 총구에서 나오지 않습니다. ‘농투성이’와 ‘어미’의 손, 그 극진한 사랑의 손에서 나옵니다. 제가 본 ‘선명히 선명한’ 길이 이제 떠오르시는지요?


150쪽이 채 안 되는 작은, 그래서 큰 이 책을 꼼꼼히 챙겨보려 합니다. 요지부동으로 매판독재 정당만 찍어대는 비율과 제왕절개 하는 비율이 정확히 일치하는 이 땅에서 마음병 치유한답시고 주절대는 의사인 제게 각고의 순간들이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