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31장 본문입니다.
唯天下至聖 爲能聰明睿知 足以有臨也 寬裕溫柔 足以有容也 發强剛毅 足以有執也 齊莊中正 足以有敬也 文理密察 足以有別也 薄博淵泉 而時出之.
유천하지성 위능총명예지 족이유림야 관유온유 족이유용야 발강강의 족이유집야 제장중정 족이유경야 문이밀찰 족이유별야 박박연천 시이출지.
薄博如天 淵泉如淵 見而民莫不敬 言而民莫不信 行而民莫不說.
박박여천 연천여연 현이민막불경 언이민막불신 행이민막불열.
是以 聲名 洋溢乎中國 施及蠻貊.
시이 성명 양일호중국 시급만맥.
舟車所至 人力所通 天之所覆 地之所載 日月所照 霜露所隊 凡有血氣者莫不尊親 故 曰配天.
주거소지 인력소통 천지소복 지지소재 일월소조 상로소대 범유혈기자막하존친 고 왈배천.
오직 천하의 지극한 성인만이 총명예지하여 임臨함이 있을 수 있고 관유온유하여 용납함이 있을 수 있고 발강강의하여 잡아줌이 있을 수 있으며 제장중정하여 공경함이 있을 수 있고 문리밀찰하여 분별함이 있을 수 있으니 두루 넓고 깊게 근원하여 때에 알맞게 나타난다. 두루 넓음은 하늘과 같고 깊이 근원함은 못과 같다. 나타나면 백성이 공경하지 아니함이 없고 말을 하면 백성이 믿지 아니함이 없고 행동하면 백성이 기뻐하지 아니함이 없다. 이 때문에 명성이 중국에 넘치고 다시 퍼져 만맥蠻貊 지방까지 미친다. 배와 수레가 이끄는 곳과 사람의 힘이 통하는 곳과 하늘에 덮이어 있는 곳과 땅에 실리어 있는 곳과 해와 달이 비추는 곳과 서리와 이슬이 내리는 곳에 무릇 피와 기운을 가지고 있는 것은 높이고 친애하지 아니함이 없으니 그러므로 하늘과 짝을 이룬다고 한다.
2. 완전한 성인의 속성을 말하는 어법을 구사하고 있으나 실은 그런 실천을 해야 완전한 성인으로 볼 수 있다는 요건을 말하고 있습니다.
백성과 함께하며[임臨], 백성의 뜻을 받아들이며[용容], 백성을 든든히 잡아주며[집執], 백성을 공경하며[경敬], 백성 앞에서 사리 분명한 실천을 해야[별別] 완전한 성인이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중용』의 성인은 철학적, 종교적 차원에서 말해지는 신비성과 거리가 멉니다. 일상적 삶의 현실에서 백성과 마주하는 정치권력을 단도직입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순과 문무가 등장하는 것입니다. 결국 위 요건은 오늘날 정치권력에게 그대로 적용되는 실천 강령입니다.
그 요건을 따르면 백성이 공경함으로 되갚고[경敬], 신뢰하며[신信], 기뻐합니다[열說].
본문 내용을 아무리 정교하게 해설해도 더는 심오한 내용이 필요하지 않을 만큼 명쾌하고 소박합니다. 정치권력이 어찌 하면 백성은 또 어찌 반응하는지 여기서 더 장황하게, 현학적으로 설명해야 할 까닭이 없지 않습니까?
다만 우리는 사소한, 그러나 매우 중요한 한 가지 사실을 짚고 넘어가려 합니다. 정치권력과 백성이 공경함敬을 서로 나눈다는 사실! 그러나 그 순서는 정치권력이 먼저라는 사실!
3. 지금 이 땅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은 전혀 다릅니다. 완전히 거꾸로입니다. 세월호에 가두어 수백 명을 한꺼번에 죽여 온 국민을 비탄에 빠지게 하고도, 메르스를 방치해 수십 명을 죽여 온 국민을 공포에 빠뜨리게 하고도, 이 지배집단은 국민과 도무지 함께하지 않습니다[불림不臨], 뜻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불용不容], 든든히 잡아주지 않습니다[불집不執], 공경하지 않습니다[불경不敬], 사리 분명한 실천을 전혀 하지 않습니다[불별不別].
어느 국민이 제 손으로 뽑은 대통령을, 그 정권을 공경하고敬, 신뢰하고信, 기뻐하고說 싶지 않겠습니까? 그가 ‘요순’이나 ‘문무’이기를 바라지 않겠습니까? 실로 엄청난 인내를 발휘해 온 이 선한 주권자에게 입만 열면 지시·금지를, 말만 하면 훈계를 들이대는 권력자를 대체 어찌 하면 좋겠습니까?
4. 이럴 줄 알고 『중용』은 드넓음the Spaciouness에 기대어 한 번 더 당부합니다.
“무릇 피와 기운을 가지고 있는 것은 모두 높이고 친애하라[범유혈기자막부존친凡有血氣者莫不尊親].”
다른 생명은 고사하고 제 국민만이라도 공경, 즉 존귀하게 여기고尊, 피붙이처럼 사랑하면親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권력자는 국민 아닌 자기 자신만을 존귀하게 여깁니다. 국민 아닌 자기 추종자들만 피붙이처럼 사랑합니다. 짝해야[배配] 할 하늘을 전혀 엉뚱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여 그는 울어야 할 때 웃고 다닙니다. 즐거워야 할 때 화를 내고 일어섭니다. 그는 끝까지 국민과 주고받는 공경만이 참 공경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