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28장 본문입니다.
子曰 愚而好自用 賤而好自專 生乎今之世 反古之道 如此者 烖及其身者也.
자왈 우이호자용 천이호자전 생호금지세 반고지도 여차자 재급기신자야.
非天子 不議禮 不制度 不考文.
비천자 불의례 부제도 불고문.
今天下 車同軌 書同文 行同倫.
금천하 거동궤 서동문 행동륜.
誰有其位 苟無其德 不敢作禮樂焉.
수유기위 구무기덕 불감작예악언.
誰有其德 苟無其位 亦不敢作禮樂焉.
수유기덕 구무기위 역불감작예악언.
子曰吾說夏禮 杞不足徵也 吾學殷禮 有宋 存焉 吾學周禮 今用之 吾從周.
자왈오설하례 기부족징야 오학은례 유송 존언 오학주례 금용지 오종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어리석으면서 자기가 쓰이기를 좋아하고, 천하면서 자기가 마음대로 하는 것을 좋아하며, 지금 세상에 태어나서 옛날의 도로 돌아가려고 하면 이와 같은 자는 재해가 그 몸에 미치는 것이다.” 천자가 아니면 예를 논하지 아니하고 법도를 제정하지 아니하며 문자를 고정하지 아니한다. 지금 천하의 수레는 궤가 같고 글은 문자가 같고 행위에서는 윤리가 같다. 비록 그 위치에 있으나 진실로 그에 맞는 덕이 없으면 감히 예악을 만들지 못한다. 비록 그에 맞는 덕이 있으나 진실로 그 위치에 있지 않으면 또한 감히 예악을 만들지 못한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하夏의 예를 말할 수 있으나 기杞에서는 증거 삼을 수 없다. 내가 은殷의 예를 배웠으니 송宋은 그것을 보존하고 있다. 내가 주周의 예를 배웠으니 오늘날 그것을 쓰고 있기 때문에 나는 주를 따른다.”
2. 사리에 맞지 않는[우愚] 선택을 하고도 밀어붙이거나[용用], 백성의 눈높이를 좇아가지 못하면서도[천賤] 소통을 거부하거나[전專], 진화를 거듭하면서 달라진 오늘 상황[금지세今之世]에 눈감은 채 한사코 구시대 가치[고지도古之道]를 고집하는 권력자는 반드시 화를 당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우리가 목도하고 있는 현실을 그대로 보고 하는 말이기나 한 것처럼 섬뜩합니다. 주제넘고 독선적인 권력자에게 날린 직격탄입니다.
3. 국가 규범과 질서를 확립하고 공적인 문화 콘텐츠 기조를 짜는 일은 덕을 갖춘 주권자가 할 일입니다. 대의정치에서는 이런 일이 소수의 선택 받은 자에게 위임되며, 그 정점에 우리나라의 경우 대통령이 있습니다. 전제주의 시절 천자天子라 이름 한 절대 권력자든 오늘날 대통령이든 그 정상의 위치만으로는 이런 일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정당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것을 본문에서는 덕이라 합니다.
『중용』의 맥락에서 말하는 덕은 당연히 중용의 실천력일 것입니다. 중용은 쌍방향 소통으로 온 생명이 평등하고 평화로운 삶을 영위하게 하는 집단적 실천입니다. 그리고 그 중용의 깃발로서 천자도 대통령도 존재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중용에 반한다면 천자도 대통령도 무의미한 존재일 따름입니다. 그 무의미성은 위임의 철회로 현실화됩니다. 주권자가 직접 집단 중용을 빚어가기 시작했다면 상황은 매우 급박한 것입니다. 이런 사실을 모른 채 재앙烖을 맞는 사례를 우리는 수없이 보아 왔습니다.
4. 하례夏禮든, 은례殷禮든, 주례周禮든 그 자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무엇이 시중時中하여 오늘 쓰기[금용今用]에 합당한가, 따를만한가[종從], 그것이 판단 기준입니다. 오늘을 사는 백성의 의중과 상관없는 가치는 그것을 진리라 하든, 과학이라 하든, 국위라 하든, 특정 세력이 주려 끼고 우겨서는 안 됩니다. 따를 것이냐, 말 것이냐는 주권자가 결정할 문제입니다. 이미 그 부분에서 위임 한계를 일탈한 이상 위임받은 자는 권한이 정지될 수밖에 없습니다. 중용의 기수, 주권자의 대표단수인 공자가 잘라 말하고 있지 않습니까?
“오늘날 그것을 쓰고 있기 때문에 나는 주를 따른다[금용지오종주今用之 吾從周].”
5. 여기 주周는 이 땅의 깨어 있는 백성입니다. 그 주권자의 뜻입니다. 그 뜻을 거슬러 지배집단은 강정에 사실상 ‘미군기지’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하례, 그러니까 미국을 등에 업고 매판과 독재를 결합한 이승만의 뜻을 따른 것일까요? 그 뜻을 거슬러 지배집단은 군사조약을 맺어 일본군의 한반도 진입을 허용하려 협잡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은례, 그러니까 독립군을 토벌했던 박정희의 뜻을 따른 것일까요? 이런 일들이 가능해지도록 세월호사건을 일으키고 중동독감을 방치하고 역사 쿠데타를 일으키고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들을 10억 엔에 팔아먹은 것일까요?

참으로 부끄럽고 슬픕니다. 나라를 팔아먹은 매판 세력의 후손들이 권력과 재력을 독점하여 이 나라를 영원한 식민지로 만들기 위해 준동하고 있습니다. 그들에겐 옛날 그 식민지 시대가 바로 황금시대일 터. 무조건 따라야 할 진리일 터. 반공 애국의 탈을 쓰고 지금도 현실을 비틀어 과거에 복종시키는 일에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결코 그대로 두고 보아서는 안 될 것입니다. 오늘 우리의 실천은 자주·민주입니다. 숭미모일崇米慕日의 옛 질서는 혁파해야 합니다. 오늘은 오늘의 실천을 할 따름입니다. 그게 군자의 길, 곧 중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