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24장 본문입니다.

 

至誠之道 可以前知. 

지성지도 가이전지. 

國家將興 必有禎祥 國家將亡 必有妖孼 見乎芪龜 動乎體 禍福將至 善 必先知之 不善 必先知之. 

국가장흥  필유정상  국가장망  필유요얼 견호기구  동호사체 화복장지 선 필선지지 불선 필선지지. 

故 至誠 如神.

고 지성 여신.


지극히 성실한 사람은 앞일을 먼저 알 수 있다. 국가가 장차 흥하려 하면 반드시 상서로운 징조가 있으며 국가가 장차 망하려 하면 반드시 흉한 징조가 있어서 시초주역점와 거북거북점에서 나타나고 몸에서 움직여진다. 화와 복이 장차 이를 경우 좋은 것도 반드시 먼저 알며 좋지 않은 것도 반드시 먼저 안다. 그러므로 지극한 성실함은 신과 같다.

 

2. 온전히 적확한, 흐트러지지 않은 실천의 길을 가노라면 모름지기 예지능력을 지니게 됩니다. 이 예지능력은 무슨 신비주의를 말하는 게 아닙니다. 참된 소통을 통해 사람의 마음을 얻으면 그 흐름을 공감하고 알아차릴 수 있는 것입니다. 늘 백성과 더불어 호흡함으로써 그들의 일상을 꿰뚫고 있다면 오늘의 마음 씀, 몸놀림을 보고 내일을 아는 일 또한 일상적 수준에서 가능할 것입니다. 

 

백성의 선한 말, 바른 행동, 즐거운 노래, 행복한 웃음소리가 들리는데 어찌 나라가 망하겠습니까? 백성의 악한 말, 슬픈 노래, 고통스런 울음소리가 들리는데 어찌 나라가 망하지 않겠습니까? 징조란 것도 신비한 무엇이 결코 아닙니다. 하얀 구렁이가 나타났네, 돌부처가 눈물을 흘렸네.......흥미롭기는 하나 그런 현상을 징조라 한다면 군자의 지성至誠으로 얻어지는 통찰력과는 실로 무관한 것이 아닐 수 없습니다.

 

고대인의 복서卜筮 행위는 자기 성찰이라는 정갈한 바탕에서 이해해야 합니다. 자기 탐욕을 내려놓고 천지 이치에 귀 기울이는 행위를 다만 앞날을 예견하는 기술쯤으로 여겨서는 안 될 것입니다. 자기 탐욕을 내려놓는다는 의미에서는 백성을 위해 마음을 비운다는 것이요, 천지 이치에 귀 기울인다는 의미에서는 사태를 통합적으로 알아차리기 위해 마음을 챙긴다는 것입니다. 마음 비움과 마음 챙김의 역설적 일치에서 군자의 중용은 시대를 밝히는 빛이 됩니다.

 

3. 이렇게 지성至誠은 신과 같습니다. 중용 명상을 통해 신통력을 얻게 된다는 말이 결코 아닙니다. 치열한 실천에서 증득證得되는 통찰력, 예지능력은 자신을 자랑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그것으로 권력, 재물, 명예를 취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중용으로 이룬 대동 세상에서는 평등한 쌍방향 소통이 있을 뿐이거늘 무슨 억압과 차별과 소외가 있을 것입니까? 혁명의 기득권과 전리품을 내려놓고 밀림으로 돌아간 체 게바라가 바로 지성의 화현이요 신입니다.

 


4. 전임 대통령이 “내가 해봐서 아는데·······” 어법으로 임기 내내 국민의 입길에 오르내린 바 있습니다. 안 해본 일이 없는, 그래서 전지전능한 국가수장이라는 자의식을 드러냈던 셈입니다. 허나 나라는 극히 어두운 곳으로 굴러가고 있었습니다. 특별히 그가 자랑해마지 않는 토건 전문가로서, 국가 CEO로서 한 일이란 이른바 4대강사업과 자원외교로 혈세 낭비한 것뿐이었으니 말입니다.


현임 대통령은 유체이탈 어법과 해독불능의 신성 어법으로 입때껏 국민의 입길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구름 위에 있는, 그래서 전지전능한 국가수장이라는 자의식을 드러내고 있는 셈입니다. 허나 나라는 더욱 더 어두운 곳으로 굴러가고 있습니다. 특별히 그가 자랑해마지 않는 아버지의 딸로서, 국가 자체로서 하는 일이란 제 국민 죽이는 일을 반복하는 것뿐이니 말입니다.


실천의 실재에서 얻은 예지능력이 국민과 함께 나누어지지 않는다면 그것은 군자의 도, 그러니까 중용일 수 없습니다. 함께 나누어지기는커녕 일방적으로 훈계하고 꾸짖는 제왕적 대통령과 그 수하들의 준동에서 드러나는 낙후와 남루. 대한민국의 이름은 몽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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