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20장 네 번째 문단입니다.


子曰 好學近乎知 力行近乎仁 知恥近乎勇. 知斯三者 則知所以修身 知所以修身 則知所以治人 知所以治人 則知所以治天下國家矣.

자왈 호학근호지 역행근호인 지치근호용. 지사삼자 즉지소이수신 지소이수신 즉지소이치인 지소이치인 즉지소이치천하국가의.

凡爲天下國家 有九經 曰 修身也 尊賢也 親親也 敬大臣也 體群臣也 子庶民也 來百工也 柔遠人也 懷諸候也.

범위천하국가 유구경 왈 수신야 존현야 친친야 경대신야 체군신야 자서민야 내백공야 유원인야 회제후야.

修身則道立 尊賢則不惑 親親則諸父昆弟 不怨 敬大臣則不眩 體群臣則士之報禮重 子庶民則百姓勸 來百工則財用足 柔遠人則四方歸之 懷諸侯則天下畏之.

수신즉도립 존현즉불혹 친친즉제부곤제 불원 경대신즉불현 체군신즉사지보례중 자서민즉백성권 내백공즉재용족 유원인즉사방귀지 회제후즉사방외지.

齊明盛服 非禮不動 所以修身也 去讒遠色 賤貨而貴德 所以勸賢也 尊其位 重其祿 同其好惡 所以勸親親也 官盛任使 所以勸大臣也 忠信重祿 所以勸士也 時使薄斂 所以 勸百姓也 日省月試 餼禀(廩)稱事 所以勸百工也 送往迎來 嘉善而矜不能 所以柔遠人也 繼絶世 擧廢國 治亂持危 朝聘以時 厚往而薄來 所以懷諸侯也. 凡爲天下國家有九經 所以行之者一也. 

제명성복 비례부동 소이수신야 거참원색 천화이귀덕 소이권현야 존기위 중기록 동기호오 소이권친친야 관성임사 소이권대신야 충신중록 소이권사야 시사박렴 소이 권백성야 일성월시 기품(늠)칭사 소이권백공야 송왕영래 가선이금불능 소이유원인야 계절세 거폐국 치란지위 조빙이시 후왕이박래 소이회제후야. 범위천하국가유구경 소이행지자일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배우기를 좋아함은 지知에 가깝고 실천을 힘씀은 인仁에 가까우며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용勇에 가깝다.” 이 세 가지를 알면 몸을 닦는 방법을 알며, 몸을 닦는 방법을 알면 남을 다스리는 방법을 알며, 남을 다스리는 방법을 알면 천하와 국가를 다스리는 방법을 안다.

무릇 천하국가를 다스림에 아홉 가지 원칙이 있으니 몸을 닦음과, 어진 사람을 존경하는 것과, 친족과 하나가 되는 것과, 대신을 공경하는 것과, 여러 신하를 내 몸처럼 여기는 것과, 서민들을 자식처럼 여기는 것과, 백공들을 오게 하는 것과, 먼데 있는 사람을 부드럽게 어루만지는 것과, 제후를 따뜻하게 품어주는 것을 말한다.

몸을 닦으면 곧 방법이 생기고, 어진 사람을 존경하면 미혹되지 않으며, 친족과 하나가 되면 제부諸父와 형제가 원망하지 않고, 대신을 공경하면 현혹되지 않으며, 여러 신하들을 내 몸처럼 여기면 선비들의 보례報禮가 중후하게 되고, 서민들을 자식처럼 여기면 백성들이 분발하게 되며, 백공들을 오게 하면 재물을 쓰는 것이 풍족해지고, 먼데 있는 사람을 부드럽게 어루만지면 사방 사람들이 돌아오며, 제후들을 따뜻하게 품어주면 천하가 두려워하게 된다.

재계하고 깨끗이 하며 정복을 갖추어 입고서 예가 아니면 움직이지 않는 것은 몸을 닦는 수단이고, 아첨하는 자를 제거하고 여색女色을 멀리하며 재물을 천하게 생각하고 덕德을 귀하게 여기는 것은 현자賢者를 권면하는 수단이며, 그 지위를 높이고 그 녹祿을 무겁게 해주며 그 호오好惡를 같이 하는 것은 친족과 하나 됨을 권면하는 수단이고, 관직의 수가 많아져 지휘권을 맡기는 것은 대신을 권면하는 수단이며, 충심忠心으로 대하고 믿으며 녹을 많이 주는 것은 사士를 권면하는 수단이고, 부역을 때맞게 하고 세금 걷는 것을 줄이는 것은 백성을 권면하는 수단이며, 날로 살피고 달로 시험하여 보수를 일의 능력에 맞게 하는 것은 백공을 권면하는 수단이며, 가는 이를 보내고 오는 이를 맞이하며 착한 것을 칭찬하고 잘못하는 것을 불쌍히 여기는 것은 먼데 있는 사람을 부드럽게 어루만지는 수단이고, 끊어진 대를 이어주고 망하는 나라를 일으켜주며 어지러운 것을 다스리고 위태로운 것을 붙잡아주며 조회[조朝]와 초빙[빙聘]을 때에 맞게 하며, 보내는 것을 많이 하고 받는 것을 적게 하는 것은 제후를 따뜻하게 품어주는 수단이다. 무릇 천하와 국가를 다스리는 데에는 아홉 가지 원칙이 있으나 그것을 행하는 수단은 하나이다.

 

2. 다섯 가지의 보편적인 도와 세 가지 보편적인 덕을 거쳐 아홉 가지 다스림의 원칙을 말하는 데까지 왔습니다. 길고 상세한 언급이 있으나 일일이 풀어 설명할 내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봉건시대 최상위 정치 지도자를 대상으로 강론한 듯도 한 느낌을 주는 내용이라 아,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면 될 성질의 것으로 판단됩니다.

 

오히려 강조할 것은 수신修身으로 풀어서 수신으로 매듭지은 사실입니다. 천하와 국가를 다스리는 일 또한 다함없이 실천의 결기를 닦는 평범한 일에서 비롯한다는 내용입니다. 부단히 깨어 있어 찰나 찰나를 챙기는 닦음, 그 미세한 통찰을 소홀히 하고서는 천하와 국가의 다스림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천명하고 있습니다.

 

3. 적어도 한 사회의 통치자 위치에 서는 꿈을 지닌 사람이라면 처음부터 사적 실천에서 떳떳함을 기본으로 삼아야 합니다. 사회의 어두움을 틈타 온갖 부조리에 발을 담그며 이득을 누려 왔다면 통치자 자리에 앉으려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통치자 자리조차 이득의 하나로 여기는 판국이라 이런 말도 우습습니다만 사적 이익 추구 능력을 공적 통치 능력과 혼동하는 일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 사회는 그 어느 때보다 이런 혼동의 소용돌이에 휘말리고 있습니다.


수신이란 말의 향기가 어느 순간 돌연, 개나 줘버릴 쓸모없는 것으로 “대놓고” 바뀐 것은 아무래도 이명박이란 희대의 인물이 대통령이 된 그 때가 아닌가 합니다. 전과14범이 민주주의를 표방한 나라의 선거를 통해 통치자가 된 순간 공화국은 범죄자의 개인 금고가 되고 말았으니 말입니다. 한 번 그렇게 망가지자 걷잡을 수 없이 수신의 기준은 허깨비가 되어버렸습니다. 웬만한 범법행위는 아예 자격요건으로 여겨질 정도가 되었습니다. 소시민의 입에서 “큰일 하다보면 그럴 수도 있지.”라는 대범한 소리가 흘러나오니 수신은 더 이상 의미가 없는 듯합니다. 이런 추세에 힘입어 현재의 통치 집단은 ‘대놓고’에다 ‘함부로’를 더 얹어 대한민국 사회를 수신 묻지 않는 막장으로 쑤셔 박고 있습니다.



어린 국민 250명을 죽여 놓고 장례비용 아끼라는 깨알 같은 지시를 내린 대통령이 취임 후 2년 동안 무려 120여벌의 새 옷을 지어 입었습니다. 이 참담한 수신 불문의 나라에서 중용 운운 하는 것 자체가 난센스 아닐는지요. 사회 변혁의 에너지로 전화되지 못하는 인문적 사유를 중언부언 떠들 게 아니라 단 한 마디라도 사실과 증거를 들고 거리로 뛰어나가야 하지 않을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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