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20장 두 번째 문단입니다.
故君子不可以不修身. 思修身 不可以不事親. 思事親 不可以不知人. 思知人 不可以不知天.
고군자불가이불수신. 사수신 불가이불사친. 사사친 불가이부지인. 사지인 불가이부지천.
그러므로 군자는 그 때문에 몸을 닦지 아니할 수 없다. 몸을 닦으려고 생각한다면 부모를 섬기지 않을 수 없다. 부모를 섬기려고 생각한다면 사람을 알지 않을 수 없다. 사람을 알려고 생각한다면 하늘을 알지 않을 수 없다.
2. 앞 문단에서 이미 신身을 실천이라 번역한 바 있습니다. 군자가 군자인 증거는 실천에 있습니다. 말과 명상에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실천은 생득적인 것도 아니고, 한 번 하면 영구히 자격증이 부여되는 것도 아닙니다. 간단없이 닦아야[수修] 하는 것입니다. 삶의 조건은 그 때 그 때 다르기 때문이지요.
이런 실천의 수련은 부모(친족)를 모시는 일에서 처음 사회적 위치를 획득합니다. 이는 단순히 효의 가치를 말하는 게 아닙니다. 부모를 모시는 행위는 부모를 닮는 행위입니다. 부모를 닮아야 하는 까닭은 부모가 바로 사회적 실천의 발원지이기 때문입니다. 부모한테서 중용이 비롯하기 때문입니다.
부모를 모시듯 이웃人을 알아 갑니다. 그 이웃은 부모한테서 시작된 생명 연대의 한 지평에 있는 사람들입니다. 안다는 것은 물론 인식의 차원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소통의 앎입니다. 삶을 공유하는 앎입니다. 함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앎입니다. 서로 대동大同의 원리를 깨우치는 앎입니다. 더불어 성찰함으로써 성취를 일궈내는 앎입니다. 결국 그 이웃은 남이 아닙니다, 그러니까 천하무인天下無人!
이웃을 아는 것은 하늘 이치를 아는 것에 닿아 있습니다. 하늘 이치는 생명의 연대성이니 이것이 곧 인仁이요, 중용입니다. 이것이 바로 성미誠微(제16장)입니다. 뒤집어 말하자면 숭고한 하늘 이치란 것도 따지고 보면 이웃과 섞는 일상의 삶, 부모 섬기는 평범한 실천이 그 고갱이라는 이야기입니다.
단도직입으로 요약하자면 실천으로서 내 몸의 움직임이 곧 하늘의 이치와 맞물려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하늘의 이치는 다시 부모와 이웃에게 구체화되므로 어디 신비한, 아니 허황한 높은 데 있는 게 아니라 바로 내 곁에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중용』은 『신약성서』와 포개집니다. 작은 이웃 한 사람에게 대하는 그 태도를 곧 하느님을 대하는 태도로 평가하겠다는 예수의 말씀이 바로 그것입니다. 결국 하늘은 우리 안에, 그것도 몸 안에 있습니다.
3. 하늘, 하면 높이 있는 것으로, 그러니까 수직적 무엇으로 생각하는 유구한 인습을 좇아 우리는 하늘 품은 사람, 하면 고매함을 떠올립니다. 그런 사람이 혹 있는지 모르지만 적어도 여태껏 우리가 말해온 중용의 차원에서 그 있음은 없음과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중용에서 말하는 하늘은 높이 있는 무엇이 아닙니다. 굳이 그런 명사 어법으로 말한다면 옆에 있는 무엇입니다. 정확히 동사 어법으로 말한다면 옆으로 또 옆으로 무한히 번져감입니다. 이런 하늘을 품은 사람은 고매하지 않습니다. 옆 사람, 또 그 옆 사람과 어금버금합니다. 그 어금버금함으로 끊임없이 번져가는 영혼의 의지가 다를 뿐입니다. 그 다름을 표현하기에 적당한 기존의 어휘가 없습니다. 단도직입으로 “중용하다”는 새 말을 쓰면 좋겠습니다.
이 “중용한”, 그러니까 하늘 품은 사람은 ‘정치경제학 비판’을 영성으로 지닌 사람입니다. 그는 살해 정치, 수탈 경제를 직시합니다. 자유와 평등의 경사傾斜 문제에 관여합니다. 버림받은 사람의 편에 섭니다. 약자의 손을 들어줍니다. 어둠 속에 함께 머무릅니다. 옹골차게 오지랖이 넓은 사람입니다. 하여 그가 빚어가는 하늘은 드넓음the Spaciousness입니다.
자기 자신에게 사로잡힌 자, 자기 곳간만 채우는 자, 자기 떨거지만 챙기는 자, 그러기 위해 남을 죽이는 자, 남의 것을 빼앗는 자, 거짓을 일삼는 자가 고매함을 가장하고 세상을 호령합니다. 매판독재분단고착 세력이 바로 그런 자들입니다. 대한민국이 바로 그런 세상입니다. 바로 그 매판독재분단고착 세력에 맞서서, 바로 그 대한민국을 자주민주통일의 나라로 만들기 위해 자신의 경계를 드넓음에로 허물어가는 치열한 사람이 진정 하늘 품은 사람입니다.
진정 하늘 품은 사람이 백범을 테러리스트라 하겠습니까. 진정 하늘 품은 사람이 강정마을에 미군기지 건설하는 것을 찬성하겠습니까. 진정 하늘 품은 사람이 쌍용자동차 노동자 해고가 정당하다 하겠습니까. 진정 하늘 품은 사람이 부정과 은폐와 조작으로만 굴러가는 정권에 정당성을 부여하겠습니까. 진정 하늘 품은 사람이 세월호사건, 이제는 지겹다 하겠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