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사회
한병철 지음, 김태환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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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투명사회는 쾌락에 대해 적대적이다.·······투명성의 강제는 쾌락의 놀이 공간을 파괴한다. 명백성은 유혹 대신 절차만을 허용한다. 하지만 유혹자는 돌아가는 길, 갈라진 길, 미로처럼 꼬인 길을 걸어간다. 그는 다의적인 기호를 동원한다.·······다의성과 양가성, 비밀과 수수께끼의 유희는 에로틱한 긴장을 고조시킨다. 투명성과 명백성은 에로스의 종언을 초래할 것이다. 즉 포르노의 세계가 시작되는 것이다.·······환상은 쾌락의 경제학에서 본질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전혀 가려지지 않은 대상은 환상을 차단한다.·······상상 속의 서사적 우회로를 조금도 허용하지 않는 직접적인 향락은 포르노적이다.·······상상력은 선명하지 않은 것, 불명확한 것을 필요로 한다. 상상력은 스스로에 대해 투명하지 않다. 자신에 대한 투명성은 이성의 특징이다. 그래서 이성은 놀지도 않는 것이다. 이성은 명확한 개념을 가지고 일한다.(38-41쪽)

 

혹시, 혹시 말입니다. 사는 동안, 이런 의문을 품으신 적 있으십니까?

 

“내가 왜 여기 있고, 또 왜 이렇게 살아가나?”

 

그 의문에 어떤 답을 내린 적 있으십니까? 답을 내린 뒤에 어떤 감정이 따라오는지 느낀 적 있으십니까?

 

대부분 사람들은 자신의 현재 삶을 당연하다고 전제하고 살아갑니다. 돌아보는 일 없이, 질문 없이, 본디 가던 길을 더욱 더 열심히 가는 것이 마땅하다고 믿습니다. 이런 삶은 일 중심으로 흘러갑니다. 아니 삶 자체가 일이 됩니다. 일로서의 삶은 의미에 매달리게 됩니다. 의미에 매달리면 결국 그 끝에 똬리 틀고 있는 허무를 마주하게 됩니다. 아이러니입니다.

 

자신의 현재 삶이 당연하다는 전제를 깨뜨리면 과연 어찌 되겠습니까? 돌아보면, 질문하면 일단 멈출 수 있습니다. 멈추면 제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생각하면 삶에서 놀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니 삶 자체가 놀이라는 진실을 깨닫게 됩니다. 놀이는 의미에 매달리지 않습니다. 의미에 매달리지 않으면 허무를 마주하지 않게 됩니다. 아이러니입니다.

 

투명사회는 삶에 깃든 유희성을 착취하여 노동성을 극단화합니다. 감성을 수탈해 이성 숭배의 제물로 바칩니다. 이런 사회는 짝퉁 쾌락, 그러니까 “상상 속의 서사적 우회로를 조금도 허용하지 않는 직접적인 향락”인 “포르노”로 쾌락을 오로지 배설의 세계로 쪼그려 붙입니다. 포르노 향락은 노동성 극단화를 위한 마약일 뿐입니다. 결국 투명사회는 인간으로 하여금 마약 먹어가며 노동만하다가 허무로 스러지도록 하는 저주 시스템입니다.

 

인간이 이 저주를 풀려면 본디 지닌 “상상력”을 되찾아 “다의적인 기호”를 해석해가며 “돌아가는 길, 갈라진 길, 미로처럼 꼬인 길”을 가는 놀이로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이치를 따지더라도 인간의 생명 자체가 놀이의 산물이지 일의 산물은 아닙니다. 사랑을 일이라 하며, 색사色事sex를 일이라 하는 자 그 누구입니까. 이치를 따지더라도 인간의 삶 자체가 놀이이지 일은 아닙니다. 놀이 위한 일인 것이지 일 위한 놀이인 것은 아닙니다. 물론 일도 거룩합니다. 단, 놀이에 깃든 일일 경우에 그러합니다. 투명사회의 근원적 죄악성은 이렇게 본말을 전도한 것에서 용서할 수 없는 무엇으로 드러납니다.

 

오늘, 5.18의 태양 아래서 문득 생각합니다. 35년 전 그 날, 계엄군이 잡은 총은 일의 총이었습니다. 투명사회를 위해 복무하다 허무로 스러진 잘못된 일이 바로 그들의 총질이었습니다. 시민군이 잡은 총은 놀이의 총이었습니다. 투명사회를 무너뜨리기 위해 기꺼이 즐거이 싸우다 그들은 의미 충만한 죽음을 향해 걸어갔습니다. 죽음 앞에서 공포를 꿰뚫고 “사랑해!”를 외친 4.16의 아이들이 여기 포개집니다.

 

여전히 5.18에도 4.16에도 빨갱이 책동이 있다고 신앙하는 투명사회의 주구들이 날뜁니다. 가능성 희박한 일이기는 하되 제 기도에 어떤 신께서 응답하신다면 이 주구들에게 질문하는 축복을 내려주십사 두 손을 모으겠습니다.

 

“내가 왜 여기 있고, 또 왜 이렇게 살아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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