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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사회
한병철 지음, 김태환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14년 3월
평점 :
오늘날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은 전염, 긴장 해소, 또는 반사의 양상으로 이루어진다. 이 과정에서 심미적 반성이 개입할 여지는 없다.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의 심미화는 비심미적이다. 예컨대 ‘좋아요’와 같은 취미 판단을 위해 오랜 시간을 두고 대상을 감상할 필요는 없다. (35-36쪽)
이른바 산업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돈이라는 척도로 다른 모든 가치를 제압한 이데올로기에 부역한 사람들의 특징 가운데 하나가 여행과 관광을 혼동하는 것입니다.
여행은 낯선 삶에 깃들어 심미성을 탐색함으로써 자기 삶을 광활함spaciousness 또는 영성spirituality 차원으로 열어가는 일입니다. 관광은 낯선 삶의 바깥에서 기웃거리며 ‘좋아요’ 하고 돌아다니는 일입니다. 여행에는 “심미적 반성이 개입”합니다. 관광은 “전염, 긴장 해소, 또는 반사의 양상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둘의 이런 차이에는 시간이 가로놓여 있습니다. 심미적 반성은 머물러 있을 시간을 요청합니다. 전염, 긴장 해소, 반사는 신속한 반응과 확산·회전을 요구합니다. 전자는 돈이 안 되고 후자는 돈이 됩니다. 그러고 보면 저 산업화의 부역자들은 여행과 관광을 혼동하는 것이 아니라 의도적으로 여행과 관광을 혼효混淆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고의적 혼효로 대박을 기획하는 일은 이제 우리사회 전반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힐링입니다. 힐링은 본디 심미적인 차원을 지닌, 그래서 치료와는 전혀 다른 고품격 치유를 의미하는데 이 불량한 전시사회·투명사회가 싸구려 전염, 긴장 해소, 반사 상품으로, 그러니까 즉석치료로 졸지에 전락시켜버렸습니다. 대중적 인기를 누리는 연예인과 그에 버금가는 종교인 등을 동원하여 숙성·발효 안 된 인스턴트 힐링을 마구 팔아 젖히고 있습니다. 힐링이든 뭐든 빠른 속도로 돈만 만들 수 있다면 닥치는 대로, 함부로 덤비는 이 불량한 전시사회·투명사회의 제1강령은 이것입니다.
“심미성을 죽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