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라앉은 자와 구조된 자 - 아우슈비츠 생존 작가 프리모 레비가 인생 최후에 남긴 유서
프리모 레비 지음, 이소영 옮김 / 돌베개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쓸모 있는 폭력이란 것이 존재하는가? 불행하게도 그렇다.·······히틀러의 12년은 다른 많은 역사적 시공간들과 폭력을 공유한다. 그럼에도 나는 그 시기만의 특징이 쓸데없는 폭력의 만연이었다고 믿는다. 오로지 고통을 유발하려는, 폭력 그 자체가 목적인 폭력 말이다. 그 폭력이 때로 어떤 목표를 위한 것이었다 하더라도, 언제나 너무 지나쳤고 언제나 목표 자체에 비하여 균형을 벗어난 것이었다.(126-127쪽)

 

사회정치적으로 다른 의견을 지닌 어느 여성의 토크콘서트를 ‘종북’으로 규정한 한 고교생이 현장에 사제폭발물을 던졌습니다. 소년은 자신을 윤봉길 의사에 빗대었습니다. ‘일베’ 집단은 즉시 소년을 ‘열사’라고 칭함으로써 소년의 코미디를 완성해줌과 동시에 매판 과두의 철없는 주구를 독립투사와 일치시키는 역설을 창조해냈습니다. 저들만의 대한민국 역사에 또 하나의 에피소드를 새겨 넣었습니다.

 

저들은 결국 저들이 행사하는 일체의 폭력이 “오로지 고통을 유발하려는, 폭력 그 자체가 목적인 폭력”임을 스스로 고백한 것입니다. 제 딴에는 분명한 대의가 있고 나름 논리가 있지만 전체적 진실에서 보면 마스터베이션에 지나지 않으므로 폭력 그 자체를 목적으로 삼은 것이 틀림없기 때문입니다. 설혹 “그 폭력이 때로 어떤 목표를 위한 것이었다 하더라도, 언제나 너무 지나쳤고 언제나 목표 자체에 비하여 균형을 벗어난 것이었다”는 사실이 그 동안 거듭 증명된 이상, 저들의 폭력은 “쓸데없는 폭력”의 범주를 벗어나기 어렵습니다.

 

‘일베’와 그 동종교배 집단들 모두 예외적이거나 특별한 소수 집단이 결코 아닙니다. 이 나라 매판 과두의 대표적 주구집단입니다. 정치적·법적 비호를 받는 난공불락의 용병집단입니다. 그 무엇보다 열렬 무쌍한 ‘주권자’ 집단입니다. 이들을 치지도외하고 대한민국의 정치를 말할 수 없습니다. 이들이 엄존하는 한 대한민국은 “쓸데없는 폭력의 만연” 현상과 결별하기 힘듭니다. 아, 팍팍하여라, 이 참담한 유사 공화국의 신민으로 사는 일. ㅠ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