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에 다리가 놓인 재 건너 몽마르트르 공원 일대도 미도산이라면, 미도산 자락에는 또 다른 특권층 부역 집단 소굴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서남쪽 모퉁이 맞은편에 똬리 튼 대한민국 학술원과 예술원. 보통 시민은 여기 그 소굴이 있다는 사실조차 잘 모른다. 자신이 낸 세금에서 떼어내 종신직 회원에게 매달 180만 원씩 수당을 지급하는 곳이라는 사실은 더욱 모른다. 여기는 지킬 얼굴 뒤에 숨은 하이드가 희희낙락거리며 범죄를 저지르는 밤 세상이다.



피상적으로 생각할 때 학술·예술원 종신회원은 대한민국 학자와 예술가가 누리는 최고 명예다. 그러나 일제 문부성 1호 국비장학생이자 대한 총독 윤석열의 아버지인 윤기중이 학술원 회원이었으며, 특권층 부역 예술가의 대표 아이콘인 서정주가 예술원 회원이었다는 사실은 단박에 그 생각을 범주적으로 부숴버린다. 나아가 대한민국학술원과 예술원이 무엇을 위해 만들어지고 누구를 위해 존속하는가, 깊이 들여다보지 않아도 한눈에 알 수 있게 한다.

 

두 얼굴 가진 도둑 떼가 입 모아 지절거리는 소리를 들어보시라. 먼저 <대한민국학술원 선언문>이다. 정말이지 기가 막힌다.

 

 

우리 民族原來 文化尊重하고 學問愛護하는 知性所有者이었다. 知性으로써 각 時代難局打開하여, 國家社會民族文化發展시켜 왔던 것도 事實이다. 그러나, 近世 以來 우리 社會跛行性과 밖으로부터 물결쳐 오는 新文明과의 渦中에서, 後進社會文化的 理想的 混亂을 면치 못한 채 지금에까지 이르렀다.

 

民族文化的 思想的 危機克服하기 위하여 한 새롭고 참다운 文化建設특히, 科學的現代文明精粹集大成이란 커다란 精神的 指標確立과 그 實踐이 이때처럼 火急한 때는 다시없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民族的 現實要請에 의하여 科學者最高機關學術院誕生을 오늘에야 보게 되었지만, 意義야말로 深且大한 것이라 하겠다. 이러한 學術院歷史的 發足하여, 우리 科學者들은 우리에게 負荷使命하여 새로운 認識覺悟를 거듭하지 아니하면 아니될 것이다.

 

우리 民族이 이 땅위에 새롭고 참다운 文化再建하고, 그것을 發展시키는 에서 새로운 民族生理發見하게 될 것은 再言치 않거니와 그러기 위하여는 무엇보다도 學問自由確保하고 獨創性發揮하여야 하며, 適時 適宜 文化政策에 관한 의견을 政府에 건의할 權利義務賦課된 것을 잊어서는 아니될 것이다. 學術院使命은 이 分明目標達成을 위하여 學問的 實踐行動活潑推進시킴에 있는 것으로 認識된다. 그러면, 우리는 아래와 같은 當面課題推進을 거듭 約束하여 둔다.

 

1.

우리는 過去文化傳統에 대하여 再批判 再檢討를 가하는 同時에 새롭고 健全民族文化 再建指標와 그 實踐具體案確立한다.

 

2.

學問自由確保하고 獨創性發揮하여 우리의 民族文化 뿐만 아니라 널리 人類文化에 있어서의 寄與 貢獻이 있기를 自期한다.

 

3.

先進諸國學術院緊密連絡하여 우리 學界後進性克服한다.

 

1954717

대한민국학술원

 

 

다음은 예술원 <宣言文- 藝術院創立에 즈음하여 ->이다. 참으로 참담하다.

 

 

學問藝術自由保障하고, 科學者藝術家地位向上시키기 하여 制定 公布文化保護法藝術院이 오늘 우리 나라에서 正式으로 發足됨을 宣言합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 創設되는 藝術院大韓民國憲法해서 保障藝術自由守護 發展시킬 義務法律해서 明示國內外藝術家代表機關이라는 名譽負荷한 것으로서, 우리는 이러한 榮光스러운 義務名譽를 깊이 自覺하고 이를 하여 우리의 最善을 다할 것을 嚴肅盟誓하는 바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古典的民族藝術傳統正確繼承하고 現代世界藝術精粹正當吸收하여 우리의 民族藝術正統形成 發展시키는 것이 우리의 基本的路線이며, 이를 해서는 藝術自律性嚴格保障되고 藝術家國家的處遇가 한改善되지 않으면 아니된다는 것을 이에 闡明하는 바입니다.

 

우리는 偉大國家礎石偉大藝術創造에 있음을 깊이 認識하고 우리 民族不幸藝術해서 除去되고 우리 民族幸福藝術해서 造成될 것을 믿으며 우리는 藝術하여 靈魂理念榮光創造하는 偉大課業國內外의 모든 藝術家들과 協力 共進할 것을 이에 公約 宣言 하는 바입니다.

 

西紀 1954717

藝 術 院

創立會員一同

 

 

당대 최고급 엘리트 대뇌에서 나온 허접한 개소리가 저들이 지닌 정체성을 웅변해 준다. 학술원 회원 중 친일 인명사전에 수록된 자만도 열다섯이다. 회원은 각종 상, 훈포장을 받아 영예와 이익을 챙겼다. 심지어 골수 부역자는 그 행적을 지워 역사를 왜곡했다. 그뿐만 아니라 회원 80%가량이 서울대(경성제대) 출신이다. 서울대 총장을 지낸 이장무는 이완용의 증손이자 이병도의 손자인데, 그가 바로 현임 학술원장이다.

 

예술원도 화려하다. 친일 인명사전에 오른 예술원 회원은 미술계: 김경승 김기창 김은호 김인승 노수현 윤효중 이상범 장우성, 음악계: 김동진 김생려 김성태 이흥렬 현제명, 문학계: 곽종원 모윤숙 백철 서정주 조연현 최정희, 연극계: 유치진이다. 이들이 일제에 어떻게 부역했는지, 해방 이후에 어떻게 표변해 예술계를 지배했는지 알려지지 않은, 아니 덮어버린 이야기가 너무나 많다. 그런 채 시간은 계속해서 쌓여만 간다.

 

나는 아프고 슬픈 마음을 끌어안고 저들 소굴 앞에서 한참을 서성인다. 학술과 예술이 문화에서 무엇인지 모를 수 없으므로 분함과 안타까움은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인적 끊어진 고요한 틈으로 배어들어 버드나무 부()를 심는다. 간절한 팡이실이 기도를 올린다. 저들 소굴 주위를 육중하게 걸어 신령한 외끌이 저인망에 가둔다. 저들 소굴에 가라앉은 흑역사를 죽고 나서도 기억하기로 다짐하며 가슴 식혀 돌아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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