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주의 백색의학은 사람이 아무리 달라도, 같은 병명이면 같은 약을 쓴다. 반제국주의 녹색의학은 병명에 얽매이지 않는다. 사람마다 다른 소향(素向)과 정황에 주의를 기울인다. 소향은 꾸준히 드러내는 중장기적 경향을 뜻한다. 정황은 그때그때 드러내는 단기적 상태를 뜻한다. 반제국주의 녹색의학은 병(명)이 아무리 같아도, 다른 사람이면 다른 약을 쓴다. 물론 똑같은 사람이 존재할 가능성은 아주 작다.
임상 편의에 맞추어 패턴을 가르고 동류로 간주할 수는 있다. 팔강(八綱), 육경(六經), 사상(四象), 형상(形象) 따위를 고안해 다름 가운데 같음을 구성하는 동북아시아 전통 의학이 그 예다. 이마저도 어디까지나 방편에 지나지 않는다. 정밀하게 들어가면 소소한 차이점은 차고 넘친다. 물론 최종적으로 어찌 처방할지는 다시 전체적 맥락을 살펴야 한다. 그 전체적 맥락을 소소한 단 하나 차이가 좌우할 수 있다는 사실에서 더는 반전이 일어나지 않는다.
우리가 흔히 체질이라 일컫는 바를 반제국주의 녹색의학은 인정하지 않는다. 체질주의자에게 체질은 변하지 않는 무엇이다. 이제마 사상체질이 대표적인 예다. 일반적으로 그 말은 옳다. 체질에 순응해서 사는 사람이 많으니 말이다. 체질을 바꾸려 들면 바꿀 수 있는가? 그렇다. 얼마나 바꾸면 체질이 달라졌다고 말할 수 있는가? 전체 맥락을 좌우할 수 있는 아주 소소한 단 하나만 바꿔도 된다. 이 소소한 단 하나가 대관절 무엇일까?
제국주의 백색의학은 완력 의학이다; 구조를 지탱하고 기능을 충실하게 하면 다 된다고 믿는다. 제국주의 백색의학은 큰 사건·구조만을 가치로 친다. 반제국주의 녹색의학은 소식 의학이다; 무엇 때문에 어떤 경로를 따라 아프고 또 낫는지 소상히 알려주면 스스로 길을 찾는다고 믿는다. 반제국주의 녹색의학은 사람 소향·정황, 나아가 인생을 바꾸는 계기로 작동하는 각각 작은 소식 한 마디 한 마디를 가치로 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