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하는 신체들과 거리의 정치 - 집회의 수행성 이론을 위한 노트
주디스 버틀러 지음, 김응산 외 옮김 / 창비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퀴어라는 용어는 정체성이 아니라 연대를 의미한다.(105)

 

이명박 이후 대통령이라는 최고 헌법기관은 사적 탐욕 대상으로 전락했다. 박근혜가 정점을 찍었나 했더니 웬걸 지금 대선판 돌아가는 추세를 보니 점입가경이다. 인간으로나 인생으로나 준비 태부족인 채 오로지 사적 탐욕만으로 대통령을 노리는 자들로 왁자하다.

 

그 가운데 무속인 지시를 받는 자가 있어 더욱 시끄럽다. 무속인을 심리학자나 조계종 승려나 천주교 신부보다 사회적으로 낮게 평가해 문제 삼는 통속성에는 나 역시 반대다. 내가 문제 삼는 이유는 무속인이 섬기는 신이 빙의를 통해 사적으로 묶이고 그 사적 관계를 다시 단골들에게 확산시키기 때문이다. 국가 최고 권력을 사적 기복과 흥정 대상으로 전락시키는 행위는 그 자체로 악이다. 악이 대통령을 표적 삼았다면 이는 실로 치명적인 문제다.

 

대통령이라는 헌법기관은 공적 존재지만 그 위치에 서는 자가 사적 자연인임을 몰라서하는 말이 아니다. 현실에서 그 영향을 배제할 수 없음 또한 모르지 않는다. 국가를 형성하고 살아가는 일반 시민에게도 이런 길항은 있기 마련이다. 문제는 공적 행위가 사적 편향에 일방적으로 제압당할 때 일어난다. 특히 최고 권력자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면 수천 만 명 생사가 왔다 갔다 한다. 최고 권좌에 오르려는 자는 사적 자아를 최하 위치로 내려두어야만 한다. 자신이 통치하려는 국가가 진정한 공동체이기를 원한다면 가장 큰 자신을 가장 작은 구성원에 일치시켜야만 한다. 바로 이 낮고 작은 일치가 민주주의다. 민주주의야말로 연대.

 

연대하려면 자기 정체성거점을 지워야 한다. 힘이며 돈인 정체성은 연대를 부정한다. 연대 부정을 현대에서는 신자유주의라 하고 유구한 우리 전통에서는 매판이라 한다. 매판은 내 곳간만 채워진다면 나라라도 팔아먹는다는 간결한 좌우명으로 무장하고 이 공동체 심장에 빨대 꼽아 천오백 년 간 흡혈을 계속해온 정체성이다. 이 정체성에서 볼 때, 나머지 육두품이하는 그냥 개돼지다. 개돼지 가운데 나는 퀴어가 아니라 하고 돌아서는 일은 정체성 프레임에 걸려들어 매판 정체성을 중첩시키는 짓이다. 정체성 제국을 무너뜨리려면 퀴어와 퀴어 아님 사이를 가로질러야 한다. 가로지르려면 퀴어 의미에서 연대를 판독해내야만 한다.

 

연대 의미로 풀어내면 퀴어는 소수 성정체성 집합을 넘어 인간이 지닌 다양한 어둠 속 주름을 낱낱 드러내는 발고다. 힘과 돈 가진 정체성에게 무시되고 버림받다 죽임당한 작고 적고 아프고 슬픈 생명 모두를 생명 네트워킹이 불러내는 초혼가다. 퀴어가 지하 전세방 살다 고독사한 항일무장투쟁가 후손이고, 빨갱이로 몰려 몰살당한 제주 곤을동 주민이고, 416 아이들이고, 산 채로 묻힌 송아지고, 생명 취급조차 못 받고 살해된 풀, 나무, 버섯이다.

 

찢어진 채 산비탈 그늘에 옹그리고 있는 버섯 같은 남자사람 하나와 나는 7년 전에 숙의치료를 진행한 적이 있다. 4번째 약속한 날 그는 나타나지 않았고 이후 연락도 끊겼다. 그가 홀연히 다시 나타났다. 그때 지불하지 못했던 치료비 절반이 채 안 되는 돈을 들고.


나는 그를 위해 깊은 기도를 올린다. 연대는 끝나지 않는다. _()_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