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의 비밀 - 코로나19부터 유전자 치료까지, 우리가 알아야 할 신비한 바이러스 이야기
다케무라 마사하루 지음, 위정훈 옮김, 강석기 감수 / 파피에(딱정벌레)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03년에 인간 genome이 해독되었습니다. 30억에 이르는 막대한 양의 염기쌍을 읽어서 어디에 어떤 유전 정보가 있는지를 십 수 년에 걸친 국제 프로젝트로 풀어냈습니다. 그 결과, 인간 genome 전체 가운데 무려 절반 이상이 바이러스에서 유래했다고 추정되는 염기 배열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바이러스 유래로 생각되는 염기배열은 두 종류가 있으며, 레트로바이러스가 역전사해 끼워 넣었다고 여기는 배열이 레트로 트랜스포존’, DNA 바이러스가 인간 genome에 남겼다고 여기는 배열이 ‘DNA 트랜스포존입니다.......포유류가 탄생했을 무렵부터 레트로 트랜스포존이 극적으로 늘어났습니다. 2500만 년 전, 레트로바이러스 일부가 어떤 포유류 그룹에, 그도 생식세포에 감염했습니다. 결과, 그 그룹은 유태반류선조가 되었습니다.......

 

과감하게 줄여서 말하면 이렇습니다. ‘선조가 감염되었던 그 레트로 바이러스 덕분에 우리는 태반을 가진 포유류가 되어 지구상에 번성할 수 있었다.’ 하기는, 인간 genome 절반 이상이 바이러스 유래라고 한다면, 인간은 온갖 어중이떠중이 바이러스 유전자 집합체라고도 말할 수 있겠지만 말입니다.(198~200)

 

어중이떠중이는 여러 방면에서 모여든, 탐탁하지 못한 사람들을 통틀어 낮잡아 이르는 말이다. 사실 이런 관지에서라면 의당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 인간 genome 절반 이상이 바이러스에서 왔다고 할 때, 나머지는 또 어디서 왔을까? 박테리아, 곰팡이, 말무리(조류), 지의, 식물, , , 마침내 침팬지.......에서 유래했을 테니 대체 인간 고유 genome은 얼마나 될까?

 

이치상 모든 생명체가 어중이떠중이 집합체다. 하여, 共生하고, 和諍하는 无㝵 존재, 곧 양자들이 얽히고 엉겨 어우러지는 인 세계 자체가 근본적으로 어중이떠중이 집합체다. 모두 어중이떠중인데 탐탁지 못할 일은 뭐고 낮잡아 이를 일은 뭔가. 당최 인간이 이런 잡스런 개념과 언어 따위를 만들지 않았던가. 어중이떠중이야말로 평등한 생명들이기에 더불어 어우러져 절대 경이와 무조건 如如를 창조하는 존재다.

 

차별은 모독이다. 심지어 신성모독이다. 신은 소소해서 소소한 존재들에게 소소하게 스미는 모든 존재들의 하이핑hyphaeing-‘네트워킹이 언어 인플레에 걸려 있어 내가 새로 만든 말로서 곰팡이 균사들이 자유롭게 얽히고 엉겨 어우러지는 상호행동을 묘사함-이다. 인간이 온갖 어중이떠중이 바이러스 유전자 집합체라는 말은 오히려 우리 무릎을 꿇게 한다. 경배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