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과 공존하는 나는 통생명체다 - 내 안의 우주
김혜성 지음 / 파라사이언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 모든 약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우리 몸을 향한 약과 우리 몸 미생물을 향한 약이다.......

 

대표적 항미생물제제인 항생제는 당연히 우리 몸 미생물에게 영향을 준다. 그러려고 만든 약이니까. 항생제는 감염을 일으키는 세균을 죽이거나 생장을 억제해 염증을 가라앉힌다. 그러면서 감염 부위 아닌 다른 곳 미생물까지 죽이고 만다. 장 미생물이 가장 흔하게 영향 받는다.......

 

인간을 향한 약은 모두 세포 활동 특정 기전을 차단하려는 목적을 지닌다. 대표적으로 우리가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진통소염제는 사고와 염증에 대응하여 손상된 우리 몸 세포에서 이어져 진행되는 과정 가운데 특정 포인트를 차단한다.......진통소염제 역시 우리 몸 미생물을 바꾼다.......위막과 장막을 자극해 점막 방어기능을 훼손시킨다.......우리 몸 미생물 교란이나 불균형이 질병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통생명체 우리 몸에서 어떤 약이 우리 몸을 향할지, 우리 몸 미생물을 향할지 경계는 약하다. 그래서 다시 한 번 같은 결론에 이른다. 모든 약은 급할 때만 최소한으로 먹어야 한다.(134~144)

 

아직 임상의들은 그다지 관심 없지만 장점막누수증후군Leaky gut syndrome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체내에 머무르면 안 좋은 분해 덜 된 거대단백질 분자 같은 물질이 느슨해진 장벽을 통해 체내로 밀려드는 현상이다. 중요한 원인 중 하나가 약물이다. 스테로이드 계통 약물, 비 스테로이드 계통 소염진통제는 직접 장 점막을 약하게 만들고, 항생제는 장 미생물 교란을 통해 누수를 일으키게 한다. 먹으면 곧 변의를 느낀다, 자극적인 음식 먹으면 설사한다, 육식하면 복통이 일어난다, 헛배가 부르다, 뱃살이 찐다, 밀가루 음식에 민감하다, 피부 트러블이 잘 낫지 않는다, 만성적으로 피로하다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조한경 환자혁명참조)

 

저자가 말한 인간을 향한 약은 모두 세포 활동 특정 기전을 차단하려는 목적을 지닌다.에 주의해본다. 인간을 향한 모든 약이 차단제라는 사실에 깊이 유의하면 어떤 근원적 지점에 가 닿는다. 차단제나 억제제는 우리 몸 생체 진동수(주파수)를 떨어뜨린다. 생체 진동수가 떨어지면 당연히 모든 생체 활성 설정 값set point이 낮아진다. 이 사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려운 의학적 얘기로 구구절절 설명하는 대신 나는 환자들에게 쉬운 비유를 들려준다. “우리 몸이 장마철 반지하방 같다고 생각해보세요.”

 

차고 습한 반지하방에다 할 일이 따로 어렵게 있지 않다. 불을 때주면 된다. 불 때는 일이 치료다. 불 때는 자가 의사다. 어떤 불을 어떻게 때주어야 할는지를 아는 지식과 지혜가 의학이다. 이 의학이 다름 아닌 한의학이다. 양의학에는 불 땐다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다. 불 땐다는 개념도 없으면서 한의학은 의학이 아니고, 한의사는 의사가 아니라고 한다.

 

물론 의학이 불 때기만으로는 온전할 리 없다. 불을 끄기도 해야 한다. 차단과 억제, 그 이종의학이 다름 아닌 양의학이다. 그럼 한의학은 불을 끄지 못하는 동종의학이기만 한가. 천만에. 불도 끈다. 불 끄는 기전이 양의학과 다를 뿐이다. 외과 수술을 중심으로 한 구조, 응급 치료, 그리고 진단기술을 제외한 거의 모든 부분에서 한의학은 양의학에 조금도 뒤지지 않는다. 아니 본성 차원에서 대체로 우위를 점한다. 물론 양의학, 양의사는 코웃음 친다. 코웃음은 아주 단순한 무지에서 나온다. 그 단순한 무지로 장점막누수증후군을 불러 놓고, 그 사실에조차 무지하다. 무지가 악순환하는 틈을 타 차단제, 항생제가 인간과 자연에게 무차별 살포되고 있다.

 

저자는 강조한다. “다시 한 번 같은 결론에 이른다. 모든 약은 급할 때만 최소한으로 먹어야 한다.이 말을 다시 한 번 날카롭게 벼린다. “모든 양약은 응급처치 수단으로만 써야 한다.” 응급처치에는 마약이나 독극물도 쓴다. 그렇다고 마약이나 독극물을 약으로 분류하지는 않는다. 양약은 대체 얼마만큼이 약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