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모를 땋으며 - 토박이 지혜와 과학 그리고 식물이 가르쳐준 것들
로빈 월 키머러 지음, 노승영 옮김 / 에이도스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지독히 조심하지만, 나는 우리도 여느 사람만큼 유죄임을 안다.(521)


 

기독교리얼리즘 운동을 이끈 개신교 신학자 칼 폴 라인홀트 니부어(1892-1971)는 저서 도덕적 인간 비도덕적 사회(1932)에서 비도덕적 사회에 속한 개인이 도덕적일 수 있는지를 묻는다. 열정적으로 현실에 참여한 그인 만큼 원리 아닌 윤리 차원에서 문제를 제기한다.

 

신약성서 요한복음 87절을 떠올린다.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근본주의자를 내리친 철퇴다. 종교 문제에서도 마찬가지거니와 사회정치 문제에서 근본주의 좌파는 자신이 마치 공동체 밖에 있는, 그러니까 100% 순결한 듯 말한다. 유죄 스펙트럼을 단일화해 비판, 아니 비난한다. 근본주의적 비판은 쉽다. 근본주의적 비난은 더 쉽다. 그 비판으로는 현실을 바꾸기 어렵다. 그 비난으로는 현실을 바꾸기 더 어렵다. 근본주의자는 현실에 참여할 전선을 형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스스로 나는 우리도 여느 사람만큼 유죄임을 안다.고 고백함으로써 윤리적 수리, 그러니까 유죄 스펙트럼에 저항적·역동적 참여를 시작한다. 몸으로 참여해야만, 알 수 있고 할 수 있는 일, 알 수 없고 할 수 없는 일에 단도직입으로 직면한다. 단도직입으로 직면할 때 비로소 진실이 살아 숨 쉬는 다양한 결에 가 닿는다. 칼 폴 라인홀트 니부어가 쓴 <평정 기도문Serenity Prayer>을 음미한다.

 

주여, 우리에게 은혜를 내려주소서. 그리하여, 바꿀 수 없는 일을 받아들이는 냉정함과, 바꿀 수 있는 일을 바꾸는 용기를, 그리고 이 두 가지를 분별할 수 있는 지혜를 허락해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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