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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폭발 - 타락
스티브 테일러 지음, 우태영 옮김 / 다른세상 / 201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18세기 말과 19세기 초부터 제2차 물결이 모습을 드러낸 또 다른 방식은 문학이었다.·······19세기 말 이른바 낭만파라는 새로운 시 조류가 나타났다. 이것은·······시란 주관적이고 시인의 내면의 삶을 표현하거나 자연의 아름다움을 서정적으로 묘사해야 한다는 생각을 낳았다.·······
·······낭만파 시인들에게는 새로운 공감정신이 다른 인간과 동물에게만 확장된 것이 아니라 전체 자연으로까지 확장되었다. 그들은 세상과 분리된 이원론적 관찰자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 참여하였다.(300-402쪽)
18세기에는 또 다른 중요한 문학적인 발전이 있었다. 현대소설의 등장이었다.·······소설로 말미암아 인간은 자신만의 삶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소설은 인간에게 꿈꾸는 것을 가르쳤다.(콜린 윌슨)”(402-403쪽)
새로운 감성의 파도가 이 기간의 미술과 음악 분야에도 밀려들었다.·······미술가 자신의 감수성을 표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작품들로 이행되었다.·······이 시기를 낭만주의 시기라고 말한다.·······
음악에서도·······19세기 초반에 베토벤이 신구시대의 간극을 연결하면서 음악은 더 풍부한 표현력과 극적인 요소를 지니게 되었다.(403-404쪽)
아름다움의 향수享受는 본질상 개인적 소유가 아니라 공동체적 참여로 일으켜지는 사건이다. 함께 체험하고 느끼는 것이다. 제2차 물결의 “미학적 패러다임”(미셸 마페졸리)은 이 진리를 구현한 문학·미술·음악 운동에서 확인되었다.
예술은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일이다. 어떻게 아름다움을 창조하는가? 접히고 구겨지고 구부러지고 뒤틀린 것을 폄으로써 그리한다. 이 생각을 더 밀고 가면 잘리고 끊긴 것들을 이어줌으로써 그리 한다고까지 말할 수 있다. 펴고 이어주는 힘은 극적인 묘사에서 나온다. 극적일수록 묘사는 정확해진다. 정확할수록 묘사는 불확정성의 진실에 이른다. 이 역설이 세계 진실의 전체, 그러니까 펴지고 이어진 세계로 함께 들어가게 인도한다. 펴지고 이어진 세계가 드러내 보이는 고요한 술렁임, 그 지상의 아름다움을 함께 느끼도록 하는 것이 예술의 천명이다.
참된 예술의 천명은 그러므로 분리문명의 자발적 파괴이자 일치문화의 창발적 건설이다. 파괴와 건설의 동시성은 예술적 상상력과 즉흥성, 그러니까 감성폭발에 힘입는다. 감성폭발은 저 사하라시아 자아폭발을 폭발시킨다. 폭발의 폭발은 무너져 흩어지게 하지 않는다. 무너져 열리게 한다(파커 J. 파머). 열림은 전체성을 향한 네트워킹이다. 감성 네트워킹.
감성 네트워킹의 감성으로 낭만주의를 찰나의 즉흥성 속에서 상상한다. 낭만주의, 그 통속한 ‘낭만주의’ 아니다.
“18세기가 끝날 무렵 루소와 낭만주의는 자연이 곧 감성이고 감성이 곧 민주주의라는 등식을 성립시켰으며, 사회질서를 극히 인위적인 것이라 서술하고 계급 특권에 반기를 드는 일이야말로 ‘유일하게 자연을 거스르지 않는 일’이라고 주장했다.·······이때의 자연은 가난한 사람들과 연결되고 그들의 권익을 옹호하는 온갖 급진주의와 연결되는 것이었다. 사회가 자연을 훼손한다는 것은 아이들과 못 배운 사람들이 가장 순수한 최상의 존재라는 뜻이기도 했다. 가히 급진적 반전이었다.·······워즈워스의 업적은 루소의 과제를 이어받아 더 발전시켰고, 유년과 자연과 민주주의 삼자의 관계를 밝히되 논리로 증명하는 대신 이미지로 그려보였다는 것이다.”(리베카 솔닛 『걷기의 인문학』179-180쪽)
워즈워스의 시를 다시 읽어야 하듯 워즈워스의 길을 완결해야 할 천명이 이제 나네에게 주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