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폭발 - 타락
스티브 테일러 지음, 우태영 옮김 / 다른세상 / 201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애버리진 사회·······여성은 그 자체로 날 때부터 삶에 대하여 어른스럽게 이해하는 “완성된” 존재로 생각되며, 곧 바로 결혼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여겨진다. 반면에 남성은 오랜 절차의 성년식 과정을 거쳐 스스로의 삶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서 자신을 “완성시켜야만” 한다.(99쪽)


남성이 얻으려고 하는 영적 지식을 여성은 이미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므로·······


“남성의 정신이 본질적으로 유기체의 창조라는 관점에서는 부차적이거나 매우 동떨어져 있다는 점을 말하지 않아도 이해하는 것 같다. 여성은 연약한 남성의 자아는 지속적으로 외부에서 보강해주어야 한다는 점을 안다. 여성은 남성의 정신을 형성하는 남성의식을 격려하고 지원한다. 그리하여 남성의 정신이 자연과 사회에서 긍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 한다.”(롤러)(100쪽)


2차 타락을 통해 인도유럽인이 살육하고 유폐시킨 오세아니아 대륙 원주민 애버리진의 여성·남성 인식은 특이함을 넘어 수승하다. 물론 이들의 고유한 삶의 조건이 빚어냈겠지만 보편적 진리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나는 이미 『안녕, 우울증』에서 이들과 근본적으로 같은 생각을 밝힌 바 있다.


‘남자는 철들자 죽는다.’는 우리 속담이 있다. 그저 우스개려니 하지만 가부장 사회에서 평생 아이처럼 나대며 무책임하게 살다 죽는 남자 꼴을 본 여성의 ‘증언’인 만큼 뼈저린 진실을 머금은 말이다. 그러나 한 걸음 더 나아가면 이 말에는 생물학적 진실도 담겨 있음을 알 수 있다. 예컨대 윤리적 판단을 관장하는 뇌 부위 성장의 마무리가 남성은 여성에 비해 대략 5년 정도 늦다. (혹시 이 또한 타락의 결과라면 다시 생각해야 할 문제이긴 하다.) 전통적으로 결혼 적령기와 맞물리는 시기다. 이런 진실의 고갱이를 애버리진 사회가 알아차리지 못했을 리 없다.


무엇보다 “유기체의 창조”, 그러니까 월경-임신-출산-육아 전 과정에서 “부차적이거나 매우 동떨어져” 있는 남성의 결함이 문제다. 내부 창조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연약한 남성의 자아”는 “지속적으로 외부에서 보강해주어야” 하는데 이 일을 여성이 적극적으로 보살핀다. 완성된 여성의 모성적 영성이다.


타락 이후, 남성은 이런 결함에 마음의 불화를 일으켰다. 여기서 도망치는 길은 두 가지였다. 하나는 가부장제를 확립하여 여성을 지배하는 것. 더 언급하고 싶지 않다. 다른 하나는 수련 또는 수행을 통해 여성보다 ‘높은’ 경지에 오르는 것. 극단적 정신 고양으로 오른 그 경지가 실제로 여성의 영성보다 무엇이 어떻게 높은지 검증할 길이 없으니 자기기만일 가능성이 높다. 허다한 영적·종교적 ‘거물’의 대부분은 여기에 속한다.


남성이 이 중독에서 풀려나려면 완성된 여성의 영성 속으로 흔쾌히 걸어 들어가는 것뿐이다. 문제는 오늘 여기에 완성된 여성이 있느냐는 것이다. 많은 ‘여자’가 가부장제를 내면화했으니 말이다. 저 완성된 여성을 보고 싶은데 내 아름에서 만날 수 없다면 어찌 한담? 여성 말고 여성‘성’을 향해 결곡히 길 떠나지 뭐. 엄마 만나러 무수히 어머니를 어루만지는 것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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