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한 경제학의 시대 - 한계에 다다른 자본주의의 해법은 무엇인가?
찰스 아이젠스타인 지음, 정준형 옮김 / 김영사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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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이자 화폐, 경제적 지대의 제거와 공유자원 고갈에 대한 배상, 사회·환경 비용의 내부화, 경제·통화의 지역화, 사회배당금, 경제 역성장, 선물문화와 P2P 경제로 요약(358-378쪽)되는 찰스 아이젠스타인 표 신성한 경제학을 분권화, 자기조직화, P2P, 생태적 통합(215쪽)으로 트랜스버전하면 찰스 아이젠스타인 표 신성한 정치학이 된다.


이 신성한 정치학을 나는 <59. 신성 유물론①>에서 저마다 중심, 자발적 내부창조, 평등한 개체끼리의 직접 닿음, 소요고요의 생명 연대로 트랜스버전해서 신성한 신학에 갈음했다. 신성한 신학은 그대로 신성한 자연학이다. 신성한 자연학은 그대로 신성한 인간학이다. 신성한 인간학은 그대로 신성한 미학이다. 신성한 미학이 아름다움을 복원한다.


아름다움을 복원해 발휘하는 것이야말로 인간이 지향해야 할 지상의 가치며 열반이며 구원이다. 아름다움은 나의 품에 그득히 남을 안고 살아감으로써 펼쳐내는 갸륵함의 느낌이며, 알아차림이며, 좇음이다. 한 아름 더 되면 허영이다. 한 아름 덜 되면 퇴영이다. 아름다움은 최대한과 최소한이 일치하는 한 아름의 경계에서 피는 꽃이다.


한 아름은 절묘한 균형이자 규모다. 이 균형과 규모로 인간, 자연, 신의 신성성을 담보하는 공동체가 구성된다. 한 아름 공동체의 네트워킹에서 정치경제학의 신성성이 완성된다. 신성한 정치경제학은 평범한 존재들이 평등한 연대로 평화를 향수하는 역동적 과정이다. 이 역동적 과정은 영원을 약속하지 않는다. 찰나마다 영원의 보랏빛 섬광을 선물할 뿐.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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