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이아]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피카이아
권윤덕 글.그림 / 창비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인데 판형이 꽤 커서 놀랐고, 또 그 두께에 놀랐습니다.

피카이아는 또 무엇일까 궁금했구요. 책을 읽으며 가볍게 읽히는 아이들용 동화인줄 알았다가 가슴을 저릿하게 하는 먹먹한 현실에 놀랐고, 저자 분 이름을 찾아보고 또 놀랐지요. 인터넷 서점에서 저자분 책 중에서 "만희네집""일과 도구"등의 책이 평이 참 좋아서 아이를 위해 얼마전에 구입을 했었거든요. 그 저자분의 신간이라니, 이번엔 밝기만 하지 않은 아이들의 이야기, 핍박받고 상처받은 아이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되었습니다.

 

피카이아는 환타지에 나올 법한 어느 멋진 말이 아닌 캄브리아기의 생물의 이름입니다.

피카이아와 혁주가 묶여서 아이들의 이야기 속에 반복적으로 등장합니다.

 

 

 

 

아!

맨 처음에는 골든 레트리버 개인 키스가 등장을 했어요.

동물병원에서 깨끗이 목욕을 하고 아이들을 만나러 간다는 군요. 어디를 갈까 하고 강아지를 따라가보니 훨훨 날듯이 달려서 도서관 그곳에서도 2층 모임방으로 올라갑니다. 2층 모임방에는 아이들이 키스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키스를 끌어안고 귓속말로 자기 비밀을 이야기하고, 키스에게 한사람씩 책을 읽어주기도 합니다.

 

작가는 2010년 순천 기적의 도서관에서 하는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합니다. 아이들이 개에게 책을 읽어주면서 산만하고 무기력한 모습을 잊고 점차 자신감을 찾아가는 것에 착안해서 이 동화를 집필하게 되었다하네요.

 

평범한 아이들의 이야기일 수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조금씩 상처를 끌어안고 살아가는 아이들의 이야기입니다. 6개의 이야기들은 인간과 바퀴벌레, 인간은 함께 살아간다, 인간은 치유하며 성장한다, 인간은 사회를 만들어 간다, 인간도 동물이고 자연이다, 인간의 먼조상 피카이아로 마무리됩니다. 아이들 하나하나의 이야기가 인간 보편적인 이야기로 승화되는 제목이랄까요.

그 중심에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고생대의 생물 피카이아, 폭발적으로 성장했던 그 무수한 생명 중에 단 하나 살아남아 인류와 모든 동물들의 조상이 되었다는 피카이아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그 피카이아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주고, 아이들의 똑똑한 상담원이 되어주는 친구 혁주가 있습니다. 알고 보면 혁주 역시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아이였는데 말이지요.

 

 

 

너무나 아름다운 표지이고 행복해보이는 동물들과의 일상이건만 아이들의 삶은 순탄하고 행복해보이지 않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 밑바닥부터 고생중인 상민이의 부모님과 할아버지, 아무리 노력해도 상민이네는 삼겹살 하나 배불리 사먹을 수 없고 남들 다 다니는 학원조차 다니기 힘이 듭니다. 영어를 못한다고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고 어눌한 그의 몸짓, 행동 등으로 아이들에게 무시를 당하며 그렇게 힘든 삶을 살아왔습니다. 상민이는 그런 불공평한 삶에 대한 궁금증이 많습니다. 혁주에게 물어봐야지. 상민이는 생각합니다.

 

성적을 올리기를 바라는 부모의 모습, 미정이네의 고민은 어쩌면 우리 모두의 고민일 수도 있습니다 저 역시 아직 어린 아들에게지만 아들이 공부를 잘하기를 바라는 마음은 포기가 되지 않으니 말이지요. 미정이는 엄마와 다른 그 꿈을 키워가기가 힘이 듭니다. 잘하는 것, 하고 싶은 것을 차마 말할 수도 없습니다

 

 

 

아이들 앞에서는 한없이 작아지는 윤이, 윤이가 커져버리는 것은 (윤이의 존재를 인정받은 것 같은 착각이 드는 것은) 끈적이 오빠 앞에서뿐입니다.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역겹고 힘이 들었습니다. 어수룩한 아이들에게 나쁜 짓을 하는 사람들, 아직 어려서 제대로 자기 몸하나 지킬줄 모르는 어린 꽃을 꺾어버리는 그 파렴치한에 치가 떨렸지요.

 

이 밖에도 많은 아이들이 자기안의, 혹은 자기를 둘러싼 가족의 문제 등을 끌어안고 있습니다.

혁주는 어쩐지 아이면서 아이같지 않은 박식함을 갖고 있어서, 특히나 피카이아 등의 동물 문제에 대해선 척척박사인지라 아이들에게 의지가 되는 존재 같았습니다. 그래서 혁주의 이야기를 들을때 그 아이의 상처를 듣고 더 가슴이 아팠는지 모르겠어요. 혁주가 왜 그리 피카이아를 좋아하는지 알게 되었으니 말입니다.

 

피카이아가 어떤 존재인지 궁금해 찾아보았는데 학창시절에 배웠던 플라나리아와 비슷해보이는 몸체더라구요.

인류의 최초 기원으로 밝혀졌지만 그보다 오래전에 살았던 하이코익시스라는 화석이 발견되면서 최초의 척추 동물에서 탈락하게 되었다 하네요. (위키백과 참조)

 

아이들의 이야기를 피카이아라는 (작가가 알고 있던 당시의 지식으로는 맞았을) 인류 최초의 기원이 되는 척추동물에 연계해 풀어놓는 현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의 근본적인 고민 문제가 색다르게 다가왔습니다. 아이들의 아픔을 이 시대를 같이 살아가는 개, 고양이, 그리고 아주 먼 같은  공통의 뿌리인 피카이아로부터 찾아 해결해보려는 작가의 의도가 신선하게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그림도, 글도, 그리고 전혀 새로운 존재였던 피카이아도. 우리가 남이 아님을, 서로가 서로를 외면하기 보다 서로를 따뜻이 어루만지고

아이들 모두 행복한 삶을 꿈꾸게 되는 행복한 미래를 설계하기를 그렇게 기대하고 있는게 아닌가 싶었답니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꿀꿀페파 2013-09-25 08: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보고 가요.
행복한 하루보내세요. 러브캣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