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실전 마케팅 - 네이버 상위노출부터 SNS 활용까지
최재혁 지음 / 다온북스 / 201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고객에게 어떻게 팔아야 할까?"라는 개념으로 접근하기보다는 "고객을 어떻게 유혹할까?"라는 개념으로 접근하면 어떨까. -p.62

 

난 스마트 스토어를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 스토어 외에 개인 사이트와 오픈마켓을 관리하느라 거의 방치 수준이었다. 무언가 새로운 시스템은 생겨나는데 적응하기가 힘들어지고 있다고 하는 게 더 맞겠다. 그러다 이 책을 본 순간 제대로 관리를 해야겠다고 맘먹었다.

 

이 책은 스마트 스토어를 처음 시작하려는 이들에게 좋은 입문서이다. 스토어를 개설하기 전 필요한 준비와 그리고 본격적으로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하는 과정을 차근차근 짚어주고 있다. 물론 나에게 이 과정은 필요 없지만 처음 헤매던 때가 떠오르다 보니 초보 분들에겐 정말 도움이 많이 돼 보인다.

 

특히 사무실은 아파트 주소보다는 임대 사무실을 둘 것을 추천하고 있는데 그것은 구매자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왜 그래야 하는지 알 것이다. 특히 스토어 이름만큼은 신경 써서 짓는 것이 좋다는 점과 도메인명을 선택할 때 주의할 사항은 꼭 살펴야 한다. 상품을 올리는 과정도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으니 도움이 될 것이다. 나 같은 경우도 처음 상품을 올릴 때 실수가 많아 수정을 여러 번 했었던 적이 있었다. 특히 카테고리와 상품명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어야 노출 빈도가 커진다는 점을 잘 몰라서 수정 과정을 몇 번 거쳤었다. 노출 빈도를 늘리기 위해 불필요한 특수문자 특히 []를 모두 지워야 했으니 말이다.

 

태그 입력 시에도 네이버는 검색에 유용한지 바로 체크가 가능하니 편리하고 검색 품질 체크도 유용해서 좋다.

그리고 스마트 스토어에서 중요한 것은 판매관리를 통해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을 잘 참고하여 페널티를 피해가야 한다. 물론 이는 타 오픈마켓도 마찬가지이지만 수수료가 적은 스마트 스토어의 장점상 판매율을 높이는 게 이득이기 때문이다.

 

4장에서는 온라인 광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어떻게 하면 방문자를 늘릴 수 있을지 상세히 보여주고 있다. 흔히 쓰이는 광고 용어부터 광고를 만들어 관리하는 과정을 소개하는데 핵심만 콕 짚어주고 있어 이해하기 수월하다.

SNS 광고와 인플루언서, 유튜브 광고도 빼놓지 않고 안내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평소 궁금했던 부분이라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 외 스마트 스토어에서만 진행할 수 있는 럭키 투데이나 기획전 관리도 어떻게 진행하는지 보여주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리뷰 관리를 게을리하지 않아야 하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스마트 스토어 관리를 게을리했던 내게 모자란 부분을 채워 주었던 책이다. 초창기 스토어를 시작하고 유입되던 방문자 수가 관리가 소홀해지니 눈으로 확연히 드러났기 때문이다. 새로운 시스템은 어떻게든 공부를 해야 함을 느끼게 된다. 이제 좀 더 고객을 유혹할 방법을 잘 연구해 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