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나 (양장)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20
에밀 졸라 지음, 김치수 옮김 / 문학동네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목로주점'으로 시작하여, 제르베즈와 그의 세 자녀의 일대기를 다룬 작품을 모두 읽었다(목로주점, 작품, 제르미날, 나나). '목로주점'을 읽은 것이 2012년 11월이니, 중간에 '여인들의 행복백화점'이나 '인간짐승' 같은 다른 작품들도 읽었다고는 하나 참 오래 걸린 셈이다.

 

역시, 에밀졸라. 현실에 대한 치밀하고도 가혹하리라 할 만큼 현실에 대한 묘사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이만큼이나 현실에 현미경을 들이대고 쓰는 작가가 현대에도 과연 얼마나 있을까? 

 

뭇 남성들이 한 매력적인 여성을 향해 질주한다. 가난한 그녀는 그 남성들에게 쾌락을 선사하고 그들의 재력을 사치에 이용하여 파멸에 빠뜨린다. 단지 재정적인 파멸 뿐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엄청난 타격을 주는데, 백작을 네 발로 걷게 하는 등 사디즘적인 행위도 서슴지 않는다. 심지어 어린 소년들조차 그녀에게 접근하여 파멸하고 만다.

 

다른 작품만큼의 재미는 없었지만, 역시 졸라는 졸라였다. 그의 루공-마까르 총서가 어서 빨리 번역되기를 기대하며...

"잘 알겠지만 저런 사람들은 이제 나를 놀라게 하지 못해요... 나는 그들을 너무도 잘 알아요... 한 꺼풀 벗겨놓고 봐야 해요... 난 그런 사람들을 존경하지 않아요! 존경은 끝났어요! 신분이 낮은 사람이나 높은 사람이나 모두 더러운 놈들이고 한패거리에요... 이게 그들이 나를 귀찮게 하지 않기를 바라는 이유예요!" - 450쪽

이 때가 나나의 절정기였다. 그녀는 파리를 두 배로 더 찬란하게 빛냈다. 그녀는 타락의 지평선에서 성장하고 있었다. 그녀는 방약무인하게 사치를 부리고 돈에 대한 경멸을 보이며 도시 전체를 지배했다. 그로 인해 엄청난 재산을 공개적으로 탕진했다. 그녀의 저택에는 대장간의 불꽃 같은 것이 존재했다. 거기서 끝없는 욕망이 불타고 있었다. 그녀의 하찮은 입김 한 번에 황금이 재로 변했고, 바람이 시시때때로 그것을 쓸어냈다. 그 누구도 이런 미친 듯한 낭비는 일찍이 본 적이 없었다. 그 저택은 마치 깊은 구렁 속에 세워진 것 같았다. 무수한 남자들이 재산과 육체와 이름까지 그 속에 빠뜨렸지만 티끌만한 흔적 하나 남지 않았다. - 520쪽

"빌어먹을! 이런 법이 어디 있어요! 이 사회가 잘못돼먹었지. 그 짓거리를 요구하는 건 남자들인데 욕은 여자들이 먹는단 말이에요..." - 576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