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코사&일리카의 『라 보엠』을 끝으로 올 한해 독서를 마무리한다. 무척 추운 날씨에 적합한 것 같기도 하고, 독서 권수를 늘리려는 꼼수이기도 하다.


올해 독서는 권수로 53권으로(망가 제외) 아마도 내 생애 가장 많이 읽은 한해가 아니었나 싶다.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기도 했고, 책장을 읽을 책들로만 채우고 싶은 욕망이 강했던 것 같다. 


2021년 독서의 특징을 몇 가지만 꼽자면, 


첫째, 지리(지정학), 에너지, 과학, 미술, 경제학 등 분야를 넓히려 애를 좀 썼다. 다만, 지난해 열심히 읽었던 음악 관련서적은 없었던 점은 아쉽다.




둘째, 불문학이 돌아왔다. 도스또예프스끼 탄생 200주년이어서 연말에 『까라마조프 형제들』과 『백치』 두 권을 읽기는 했지만, 동시에 한동안 잊고 지냈던 불문학에도 푹 빠져버렸다. 리디셀렉트에 업로드된 '결정판 아르센 뤼팽 전집'을 줄기차게 읽었고, 에밀 졸라도 다시 집어 들었다. 한동안 계속될 것 같다.



셋째, 2021년 출간작이 꽤 되었다. 곤조가 있어 그간 시간을 견뎌낸, 검증된 책들만 선택했는데, 올해에는 신작을 읽고 싶어져 번역되는 고전문학도 올해 출간된 것 위주로 많이 읽으려 했다.  


넷째, 올해 산 책들은 거의 읽었다. 두 권은 읽다 포기하고 되팔고, 세 권을 못 읽고 꽂아 두었는데, 남은 것 중 완독/구입 비율이 역대 최고가 아닐까 한다. 이제는 읽어도 머릿 속에 오래 안 남기 때문에 깨끗이 읽는 것보다는 밑줄 쳐가면 읽고, 안 팔려 한다.


2022년 독서 목표.

여러 개가 있겠지만 최우선은 적폐청산이다. 종이책-전자책 할 것 없이 안 읽은 책이 상당한데, 안 읽으면 (희귀본이라도 피눈물을 머금고) 팔거나 읽어 없애려 한다. 20년 넘은 책도 있다. 2022년을 '내 책장은 오직 읽은 책들만' 운동의 원년으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