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리의 금융문맹 탈출
존 리 지음 / 베가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팔 유혹이 있을 때마다 존리와 1개 블로거의 글을 읽으면서 마음을 다잡곤 한다. '주식은 사는 것이지 파는 게 아니다'라는 그의 투자철학에 동의하기 때문이다.

이 책도 그의 유투브 등과 별반 다르지 않기 때문에 그다지 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비판적으로 접근해서 두 가지만 지적한다.


1. 그는 일본을 매우 낮게 평가하는 시각을 가진 듯하다. 비단 투자 측면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그렇다는 게 책을 읽는 내내 느껴졌다. 이런 경우를 느낀 께, 현정부 인사들의 강연을 들을 때의 기시감이랄까. 생각해보면 존봉준이 이끄는 동학개미운동이 거의 지금 정부 들어서였던 게 아닌가 싶다. 여기까지 생각에 미치자 '우리나라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월세 살아야 한다, 부동산보다 주식이 낫다'라는 그의 말들이 그다지 진정성 있어 들리지는 않았다.


2. "우리나라 기업들의 주식은 싸고 저평가 되어 있고 따라서 오히려 기회이다, " 글쎄, 그럴 수는 있겠다. 예전과 다르게 글로벌 기업들도 많고, 우리나라도 좋은 스타트업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건 안다. 그런데 우리 기업, 특히 대기업들이 주식시장에 적합한가 생각하면 그렇지 않다. 미국의 기업들성장을 위해 많은 인수합병을 하면서 몸집을 불려나가고, 그러면서 주주들이 보유한 주식의 가치도 높여간다. 그런데 우리나라 기업들은 사업영역이 확장되고 성장하면 반대로 '분사'를 함으로써 그 주식의 가치를 떨어뜨린다. 그래서 나는 우리나라에 기업에 투자하는데 소극적이다.


오해하지 마시라. 앞서 말한 것처럼 나는 그의 투자철학을 기본적으로 존중한다. 앞으로도 '쌀 때 사서 비싸게 팔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 때마다 그의 동영상이나 글을 찾을 것이다. 다만 비판적으로 소화해야 한다. 주식투자의 결과는 어쨌거나 나 자신의 책임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