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취미생활 때문에 독서를 좀 많이 소홀히 하긴 했어도, 2020년 읽은 책 중 좋안 던 걸 골라봤다. '2020년 출간일' 기준이 아닌 '2020년 읽은' 기준이다.


인수공통 모든 전염병의 열쇠데이비드 쾀멘

2020년은 가히 바이러스 팬더믹의 해였고, 이 책은 각종 병원체의 기원을 추적한 다큐형식의 책으로 굉장히 재미있다. 에볼라부터 에이즈에 이르기까지 병원체 별로 소개하면서 인수공통 전염병의 종간 전파에 왜 주목해야 하는지를 설파하고 있다. 2020년 딱 한권만 고르라면 이걸 선택하겠다. 







이탈리아 상인의 위대한 도전 / 남종국

베르디 오페라 '시몬 보카네그라'의 배경지식을 쌓고자 읽은 책. 시오노 나나미를 읽는 것처럼 흥미로운데, 단순 이야기꾼인 그에 비해 훨씬 신뢰도가 높다. 중세 다른 나라에 비해 귀족이 직접 상인으로 참여했던 이탈리아 베네치아, 제노바 등 상업도시의 거상들의 활동을 각종 사료를 근거로 추적했다. 왜 절판되었는지 알 수 없다.






미술이야기 6 - 초기 자본주의와 르네상스의 확산 : 시장이 인간과 미술을 움직이다 / 양정무

「이탈리아 상인의 위대한 도전」과 맥이 닿아 있는 책. 일반인에게 알려진 상식과 다르게 알프스 이북에서 이루어진 르네상스를 먼저 소개하고, 상업의 발달이 예술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그것이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연결되는 지점을 설명해 준다. 이 시리즈 중 가장 흥미진진하게 읽었다.





어떻게 민주주의는 무너지는가 / 스티븐 레비츠키, 대니얼 지블렛

트럼프를 까기 위해 그를 싫어하는 뉴욕타임즈의 칼럼을 모은 책이지만, 지금의 우리나라에도 상당히 적용된다. 암울한 건 차기 대선주자로 수위를 다투는 인물이 여기에 딱 맞아떨어진다는 거다. 민주주의의 위협하는 건 헌법과 법률의 위반이 아니라 규범의 위반이다. 민주화 정부에서 민주주의의 위기를 경험한 국민들이 다음에는 현명한 선택을 하리라 믿는다. 트럼프도 물러났으니까.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 / 강양구 등

문재인을 지지하다 등을 돌린 5명의 대담집.「어떻게 민주주의는 무너지는가」가 문재인 정부를 돌려까기 위해  인용된다면, 이 책은 면전에서 '울트라 그레이트 빅엿'을 날린다. '조국흑서'로도 불리며 조국 일가의 입시비리, 금융 비위 문제등을 상세하게 다뤘고, 2020년 12월 23일에 이 책이 옳았음이 증명되었다. 이 사건을 취재한 기자들이 대부분 진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친정부 언론들은 그것을 외면했다는 점과 지금도 지지자들이 그 판결은 법조카르텔이 날조한 거짓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아직 갈길이 멀었음을 보여준다. 그래서 묻는다. "유시민씨, 노무현재단 계좌를 검찰이 들여다봤다는 은행 통지서는 언제 공개하실건가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건들바람 2021-04-10 0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친

흰둥이 2021-04-15 2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한권의 책 선택으로 나머지 책들에 대한 신뢰도도 바닥으로 가네. 조국사태애 대한 당신의 판단 근거가 이런 쓰레기같은 책이라니 당신 수준도 참 알만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