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상인의 위대한 도전 - 근대 자본주의와 혁신의 기원
남종국 지음 / 앨피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게 된 동기는 베르디 오페라 '시몬 보카네그라'로, 국내에는 원작인 희곡이 소개되어 있지 않아 힌트를 얻거나 시대상황만이라도 이해하기 위함이었다. 시몬 보카네그라는 14세기 제노바의 해적에서 시민들의 추대로 도제(doge=총독)이 된 사람이다. 당시에는 해적이 상인의 역할도 겸했는데, 도제가 된 그는 분열된 이탈리아 도시 간 평화를 주장하였고, 이 점이 통일 이탈리아를 강하게 염원하던 베르디에게 영감을 주었던 것이다.

 

아쉽게도, 시몬 보카네그라에 대한 정보는 1도 없었으나, 중세 시대 이탈리아 상인의 활동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알게 된 점은 매우 기쁘다. 그간 나의 중세에 관한 관심은 단테와 피렌체에 머물러 있었는데 이제 북부 이탈리아와 12세기~15세기로 확장된 것이다. 특히 상업이라는 생소한 영역을 설명한 점이 흥미로웠다. 흔히 상업하면 네덜란드 상인, 포르투갈 상인 정도만 떠올리기 마련인데, 그것은 신대륙 발견 전후에 일어난 일이고, 그 기원은 베네치아와 제노바 등지의 상인이었던 것이다. '베니스의 개성상인'이라는 옛 소설도 있지만, 중세 이탈리아가 이 정도로 역동적인 공간이었다는 점은 의외다. 특히 귀족계층이 활발히 국제무역 활동에 참여했다는 사실은, 정치적으로는 분열된 곳이었을지언정 경제적으로는 아시아와 유럽을 끊임없이 잇는 가교였음을 보여준다.

 

중세에 대한 많은 사료를 사용하였고, 에세이를 읽듯 전개가 매끄럽다. 20여년 전 시오노 나나미의 유럽에 대한 대한 지적 저술들을 부러워 했는데, 이제 우리나라 작가들도 궤도에 오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