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우 걸 1
에리크 악슬 순드 지음, 이지연 옮김 / 민음사 / 2016년 7월
평점 :
절판


한때 자기분열이나 해리성정체장애 ,다중인격이라 불리는 사람들의 행각이나 그 모습에 대해 이 사회는 분명 드문일의 하나로 연구했다고 생각한다. 다중인격의 사례는 무척 드물어 세상에 이런일이" 쯤에나 나올법한 그러니까 부처의 어깨에 난 우담바라 쯤으로 인식하던 때가 분명 있었던것 같은데 요즘 북유럽쪽 소설을 최근 읽은 것 중엔 이게 연구사례인지 현상황인지 모르게 다분히 자주 언급이 된다 . 

그만큼 매력적인 인물이기에 소재가 되는 걸까, 아니면 그만큼 흔한 보통의 일이기에 이렇게나 자주 볼 수있는 걸까 ?

그도아니면 그 만큼 노출이 된다는건 여전히 미지이고 관심의 선상에 있기 때문인 걸까? 그도 아니면 해리장애를 가진 인간들은 전부 북유럽으로 간걸까! 아님 곪을대로 곪은 현 유럽의 실정인 걸까? 이전 여름의복수" 쪽에서도 놀랄만한 인격전환을 하던 리자도 그렇고 이 소설 속 주인공 혹은 범인(아, 이렇게 부를 수있을까? 범인은 대게 저 거대한 남성 사회의 암적 존재들아닌가?) 격의  빅토리아나 사무엘 , (벌써 이 소설에선 이런 인격 정체를 겪는 인물이 둘이나!) 그들의 인격변화를 보자니 이젠 일반적(?) 정신 상태와 아주 약간의 일반적(!)상황으로 보이는 저 해리성정체장애가 우리 이웃의 비밀 같이나 흔하게 다가온다 .

유럽 전반의 윤리,도덕적 해이에 대한 일침인 걸까? 그러니 그들이 이전 부터 계속 알게모르게 자행해 온 어떤 악질적인 면들이 특히나 이 복지국가라 부르는 곳들에서 처덕처덕 태연하게 행해져 온 것이 시간이 지나 하나 둘 드러나기 시작한 것이라고 그들의 정체장애엔 대부분 이유가 있고 , 그 이유는 단순간에 스트레스나 줘서 생기는 변화가 아니라는 걸 감안할때 ...... 이 부분이 두려워져야 하는 부분이구나 ..그토록 오래 잘근잘근 씹히고 망가지고 다치고 피흘린 일들 ...이 있었고 있고 지금도 여전하다는 것 .

누군가의 유희에 인격이 나뉠만큼 보호받지도 지켜지지도 않았던 세상 . 그걸 묵과하는 보호자로서의 엄마나 가해자인 아버지 뿐 아니라 양의 탈을 쓴 늑대(늑대야 미안)처럼 권력을 두르고 사람들 사이에 앉아 태연했구나 . 라고 봐야 할까!?  모든 딸들은 그저 운좋게 자상하고 애정 넘치되 그 선을 아는( 알아야하나? 당연한 건 아니고?) 아버지를 만나길 희망해야 할까?!

 

 

" 남자들은 다들 . 예아네테는 생각했다 . 남자들은 한결같이 자기네들이 막무가내로 요구할 권리가 있다고 , 그녀로 하여금 죄책감을 느끼게 말들어도 된다고 생각한다 . 직장 상사들 , 오케 , 그리고 예아네테가 매일 체포에 힘쓰는 모든 개자식들도 .

예아네테의 삶에 어떤 영향력을 지닌 모든 남자들 , 그들이 없었더라면 인생이 진짜 훨씬 단순해졌을 공산이 큰 남자들이 죄다 그렇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