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중립 쫌 아는 10대 - 탄소 제로가 지구를 구한다고? 과학 쫌 아는 십대 19
오승현 지음, 이로우 그림, 윤순진 감수 / 풀빛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탄소 중립 쫌 아는 10대 ]

오승현 글 / 이로우 그림 / 윤순진 감수



우리가 상상하는 미래는 한없이 편리하고 풍족한 세상입니다.

어린 시절 과학잡지를 보거나 미래도시를 상상하며 그림을 그릴 때 울창한 숲과 맑은 물이 흐르는 강과 호수 등은 없었던 것 같아요.

그때도 본능적으로 알고 있었을까요? 사람이 편해질수록 환경은 파괴된다는 것을 말이지요.

요즘 10대 아이들은 환경 문제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찾으려고 합니다.

우리에게 환경보호는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기 위한 것이지만 그들에게는 앞으로 살아갈 세상이기에 아마도 더욱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더욱 강하게 느끼는 듯해요.

그렇다면 탄소 중립이란 무엇일까요?

탄소 중립은 우리가 배출하는 온실가스량(이산화탄소 포함)을 자연적인 방법으로 흡수하거나 기술적으로 제거하여서 실제 배출량은 0 즉 제로로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서 배출하는 만큼 제거해서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를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게 하는 것이죠.

이러한 탄소 중립이 중요한 이유는 여러 가지입니다.

지구 온난화를 막고, 미래 세대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으며, 탄소 중립을 위한 기술 개발과 투자는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 창출을 촉진하여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물론 많은 이유들이 더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온실가스가 급증하고, 지구가 펄펄 끓고 있어 어두운 미래가 도래할 것이라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탄소 중립에 대해 설명하고 어떻게 하면 탄소를 줄일 수 있을지 실생활에서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과 여러 가지 제도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고 있어요. 솔직히 탄소세에 대해서 1도 몰랐는데 10대를 위한 이 책을 통해 탄소세를 알고 이해하게 된 저인지라 앞으로 더욱더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야 함을 깨달았습니다.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모두가 함께 노력하면 지구에게 큰 힘이 되겠지요?

그럼 10대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 사용 안 하는 공간 불 끄고 다니기

  • 재활용과 분리수거 철저히 하기

  • 대중교통 이용하기

  • 환경 단체 활동에 참여하기 (해변 청소, 환경 캠페인 등)

  • 소셜 미디어를 통해 환경 문제에 대한 뉴스와 정보를 공유하고 인식 높이기

생활 속 작은 불편과, 많은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이 있다면 우리 아이들의 미래도 더욱 밝아지지 않을까요?

대한민국도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재생 에너지 확대, 에너지 효율 개선, 탄소 배출권 거래 활성화 등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고요. 정부뿐만 아니라 개개인도 위의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고 하니 이제 우리 모두가 변화해야 할 때입니다. 함께 노력하면 탄소 중립을 이루고 지구를 지킬 수 있습니다.

개개인의 작은 실천들이 모여서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모든 이들이 탄소 중립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좋겠습니다.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