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눈썹, 혹은 잃어버린 잠을 찾는 방법 - 도서부 친구들 이야기 꿈꾸는돌 37
최상희 지음 / 돌베개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저는 다래끼가 무척 자주 나는 눈을 가지고 있었어요.

왼쪽이 났다 가라앉을 때면 오른쪽에 다시 새로운 다래끼가 올라오는 눈이었던지라 늘 팅팅 부은 눈으로 학교를 다녔던 기억이 납니다.

아이들의 눈에 나던 다래끼는 마이신이라는 항생제를 일찍 먹거나, 그게 아니면 집에서 짜주던 시절이었기에 저는 늘 연신 울며 불며 엄마 손에 눈 다래끼 고름을 짜내곤 했었는데요. 어느 날인가는 저항이 너무 심했었는지 오른쪽 눈의 속눈썹이 몽땅 뽑혀버렸습니다.

처음엔 속눈썹 없는 제 눈을 신기해하다가 점점 다른 이들과 다른 제 눈이 민망해 엄청 울며 엄마 탓을 해댔었답니다.

최상희 작가님의 신작 [속눈썹, 혹은 잃어버린 잠을 찾는 방법]을 펴고 읽자마자 그 시절이 떠올랐습니다.

어느 날 속눈썹이 사라진 녹주와 도서관에서 만난 차미와 오란이 이 책의 주인공인데, 저는 속눈썹 하나에 세상이 망한 것처럼 울었는데 이 친구들 너무 쿨한 데다 사랑스럽기까지 합니다.

이야기는 주인공들이 잃어버린 꿈을 찾아가는 여정을 중심으로 전개되는데요. 도서부 친구들과 함께 도서관에 숨겨진 비밀을 찾아 나서는 과정에서 친구들과의 우정과 사랑, 그리고 자신의 꿈에 대해 깨닫게 된답니다.

완전 'T' 그 자체인 차미와 엉뚱함이 매력적인 오란, 그리고 녹주 이 세 명의 캐릭터가 도서부 안에서 무척 생생하게 돋보입니다.

모든 에피소드가 재미있어 딱 하나 꼽기도 힘들었지만, 일이 많아 항상 손이 부족한 도서관 선생님이 아이들을 도서관으로 끌어들이는 방법이라든지, 밤새 학교에서 친구들과 책을 읽는 '책의 밤' 행사 등은 너무 공감하며 읽었던 것 같아요.

사실 저는 최상희 작가님 책을 처음 읽어보았는데, 문장들이 하나하나 너무 사랑스러운데다 소녀들의 일상과 고민들을 무척 섬세하고 감각적으로 그려내어 이 책 한 권만으로 저는 팬이 되어버렸답니다.

그중에 책을 숨기는 도서관 다람쥐와 그들의 도토리라는 표현에서는 두 눈이 하트로 변해버렸어요.

이 작품 속에서 최상희 작가님은 청소년의 성장과 고민을 다루는 동시에, 현실 세계와 환상 세계의 공존을 통해 의문과 불안을 표현하고자 한 게 아닌가 싶었어요. 아이들이 도서관에서 비밀을 찾는 과정에서 현실과 환상 세계를 오가며, 자신의 꿈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해준 것 같았거든요.

최상희 작가님은 일상의 소소한 풍경과 감정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주인공의 내면을 깊이 있게 묘사하는데, 이러한 섬세하고 감각적인 문체는 독자들의 몰입도를 높이고,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는답니다.

그래서 <속눈썹, 혹은 잃어버린 잠을 찾는 방법>은 청소년뿐만 아니라, 모든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인 것 같아요. 현실 세계에서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청소년들의 이야기는 한참 어른이 되어버린 우리 모두에게도 깊은 울림을 준답니다.

도서관’, ‘고양이’, 그리고 ‘친구’를 좋아하는 독자라면 틀림없이 반할 만한 소설이다.

라는 추천 문구가 책을 덮고 나니 정말 딱 알겠더라고요.




책을 읽고 추석 전에 작가님과의 북토크에도 참여했는데요.

책 속 주인공보다 더욱 소녀 같으신 작가님의 말투와 표정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작가님이 전주 분이시라면서 전주에 있는 좋은 도서관 소개도 많이 받았는데요, 팔복 예술공장 이팝나무 그림책 도서관, 학산 숲속 시집 도서관 너무 그림 같은 곳이라 나중에 전주여행 가서 꼭 방문해 보고 싶었답니다.

사전 질문으로 북토크가 진행되었고, 현장 질문도 받아주셨어요. 책의 제목이 어떻게 지어졌는지, 어떤 캐릭터를 애정 하는지, 그리고 도서부는 인기 동아리였다는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ㅎㅎㅎㅎㅎ

사서교사 선생님들과 작가님의 찐 팬들이 많이 참여하셔서 더욱 분위기가 좋았고 작가님의 다른 책들도 많이 추천받을 수 있었어요.

이렇게 또 제 책 리스트가 업로드되어 무척 뿌듯합니다! 올 가을에는 최상희 작가님 책을 시작으로 청소년도서와 함께 해야겠습니다.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