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 개정판
나태주 지음, 나민애 엮음, 윤문영 그림 / 열림원어린이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빠가 어린 시절 자녀에게 직접 동시를 지어 들려주고 사랑을 듬뿍 준다는 건 얼마나 행복한 일일까요?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질 것 같고, 사랑을 듬뿍 받는 기분이 들것 같고, 그만큼 내가 소중하게 여겨질 것 같고, 사랑이라는 무형의 감정이 뜨끈뜨끈 호빵처럼, 보드라운 강아지의 털을 쓰다듬는 것처럼 바로 느껴졌을 것 같아요.

이 책은 오랫동안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하며 아이들과 함께 지냈던 나태주 시인님의 동시집입니다.

동시를 엮은 이는 시인의 딸인 나민애 교수고요, 중간중간 동시에서 '민애'라는 이름이 등장하는데 그 민애가 바로 딸의 이름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딸인 나민애 교수는 아빠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자란 어린 시절의 추억이 마음이 큰 어른이 되는데 좋은 밑거름이 되어준 게 아닐까 생각해 보았을 것 같아요.

동시를 읽어보면 다들 느끼시겠지만 뭔가 예뻐 보이고 싶은 말들로 꾸며지지 않은 글이라고 저는 느꼈습니다.

담백하고, 담담하게 말하듯이 쓴 동시라서 더 가슴팍에 쑥~ 하고 꽂히기도 하고, 잔잔하게 스며들기도 하는 그런 동시였어요,

그래서인지 한 번 읽고, 두 번 읽고, 세 번 읽을 때마다 다르게 느껴지기도 하고, 새롭기도 하고, 뭔가 제가 사랑받는 기분이 드는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시집이었답니다.




아이들에게는 보는 것, 경험하는 모든 것이 교육이라는 것을 알고 있잖아요. 그러니 아름답게 보는 시선을 알려주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 교육이 될까요?

그래서인지 이 모든 것을 알고 있는 교육자였던 나태주 시인님은 동시 속에서 길가의 제비꽃도, 봄에 나온 개구리도, 시장에 흔하게 파는 귤 한 바구니도 모든 것이 아름답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눈이 작은 아기의 미소도, 구시렁거리는 아내와의 대화도, 외할머니의 기다림도 너무나 소중하다고 말해줍니다. 누가 볼까 삐뚤삐뚤 귀여운 낙서도, 아이들과의 약속도 모두 즐겁고 말이죠.

저는 언제부터 순수라는 단어를 잊고 살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시인님은 여든이 다 되어가는 나이에도 순수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듯해 부럽기도 하고 배우고 싶기도 합니다.

지금부터라도 가끔 아들과 함께 동시를 써보는 활동을 해볼까 해요. 어렵게 생각하면 시작도 못할 듯하니 떠오르는 대로, 생각나는 대로, 보이는 대로 아이와 끄적이듯 적어가며 아름답게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을 갖는 걸 목표로 하면서 말이죠.

오늘도 아름다운 세상을 살았구나 생각하며 하루를 돌아보는 것만으로 목표를 이룬 것이 될 테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