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워! 세상을 바꾼 신기한 생물들 - 인간에게 도움을 주는 동식물 이야기
리버럴출판사 편집부 지음, 마쓰모토 마키 외 그림, 허영은 옮김, 이시다 히데키 감수 / 청어람미디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태수업을 다니며 도꼬마리 열매를 많이 보는데요. 그걸 보며 우리가 사용하는 벨크로 테이프를 발명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수업하며 강사님께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인간들은 숲에서 참 많은 것들을 얻는구나 생각했었는데 비단 숲뿐만이 아니라는 걸 이 책을 통해 다시 한번 알 수 있었어요.

인간들은 좀 더 편리한 삶을 위해 많은 것들을 발명하고, 개발하며 살잖아요. 그런데 자연 속 생물들은 그 안에서 자연을 그대로 유지하고 이용하며 잘 살지요. 오직 인간만이 자연을 파괴하고 상처 입히며 살아가는 거예요.

어떻게 그럴 수 있는지 아이와 함께 책을 읽어보았어요.

우리 주변의 발명품, 의료와 식품, 생활, 그리고 공업 이렇게 총 4장으로 나누어 인간의 생활을 더욱 편하게 만들어준 그래서 고마워~라고 정말 말해주고 싶은 동식물을 소개하고 있답니다.

미래와 배움이 그리고 진자연 선생님이 대화하는 형식으로 되어있어 쉽게 읽을 수 있어서 아이도 좋아했어요.

첫 번째로 소개된 타조 마스크는 코로나에 특화되었다는데 인터넷으로도 많은 자료가 있지 않을 정도로 최신 정보라서 아이와 찾아보며 즐거웠습니다.



여러분은 투구게의 피가 파란색이라는 걸 알고 계셨나요?

구리 성분 때문에 그렇다고 하는데, 이 파란 피가 우리 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검사용 약품인 시약을 만들기 때문에 투구게는 인간을 위해 헌혈을 해야 한대요. 개체 수가 많지 않아 일본에서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있는데 최근엔 인공양식이 성공했다고 해요. 백신 개발이나 시약에 도움이 되는 귀한 생물이라 하니 정말 신비한 생물의 세계네요~

책에서는 이뿐만 아니라 틸라피아라는 물고기의 껍질을 이용한 화상 반창고, 사슴의 뿔을 이용해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약, 해면을 이용한 천연 스펀지, 물총새와 올빼미의 비법을 담은 고속 열차 등에 대해서 알려준답니다.

자연은 이처럼 우리에게 세상에서 어떻게 번영하고 살아남는지에 대한 무수한 예를 제공해 줘요.

동, 식물들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을 우리에게 보여주면서 독특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그들의 환경에 적응해왔고, 생태계의 각 부분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효율적이라서 인간들은 자연을 관찰하며 우리의 삶 속에서 자원의 사용을 최적화하고 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지요.

앞으로도 자연을 연구하고 배움으로써, 자연이 우리의 삶에서 하는 중요한 역할을 더 잘 이해하고 그것을 보호하고 보존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답니다.



산업화, 삼림 벌채 등과 같은 인간의 활동은 자연과 인간의 행복 모두에 중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환경 악화를 초래했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앞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생태계를 보존하고 환경보호를 위해 더욱 힘써야 하겠지요.

최근 환경보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많은 정부, 단체, 개인들이 친환경적인 계획들을 시행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환경 보호를 위한 노력은 천연자원 보존, 폐기물 감소 및 재활용, 재생 에너지 사용, 지속 가능한 농업 등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어요.

궁극적으로, 환경 보호는 인간과 자연계 모두의 장기적인 생존과 행복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두가 환경을 보호하고 행복한 우리의 미래를 향해 노력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할 테니까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