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블 - 신과 인간이 만들어온 이야기
필리프 르셰르메이에르 지음, 레베카 도트르메르 그림, 전경훈 옮김 / 니케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스로도 안 믿기지만 저는 모태신앙인이에요. 엄마 뱃속에서부터 교회를 다니며 주일학교, 여름성경학교를 거쳐 수련회에 세례까지 착실하게 받은 기독교인이었답니다. 성경에 찬송가 모르는 게 없다고 자부할 수 있지요.

그런데 어린 시절 성경 책을 볼 때 불만이 많았습니다. 왜 그렇게 글씨가 작고 재미없게 생겼는지 말이에요.

매주 교회 갈 때마다 성경을 읽고 목사님 말씀을 들어야 하지만 절대 찾아서 보지는 않는 그런 책이 제게는 성경책이었습니다. 그래서 성인이 되고 나서 교회를 등져버렸는지 모르겠어요. 엄마한테 등짝 많이 맞았던 기억이 납니다.

 

성경은 66권의 책을 모은 것으로 구약과 신약 이렇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요.

구약성경에는 39권의 책이 수록되어 주로 유대인의 역사와 종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신약성경에는 27권의 책이 수록되어 있고 예수 그리스도와 초기 기독교 교회의 가르침과 삶을 중점적으로 이야기하고 있어요.

성경은 기독교인들에게는 거룩하고 권위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하나님 말씀이라서 서구 문화에 깊은 영향을 끼쳤답니다. 널리 읽히고 연구되기도 했고, 성경이 주는 메시지와 주제는 전 세계의 기독교인들에게 영감을 주면서 지속적으로 도전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책도 재미있는 책, 좋아하는 책, 재미없는 책, 지루한 책등 취향으로 나뉘게 되잖아요. 성경책중에서도 분명 재미있는 부분이 있고 저는 욥기와 요한계시록을 재미있게 읽었답니다.

 

욥기는 선한 사람이 왜 고통을 받는지에 대한 의문을 탐구하는 이야기인데요, 의롭고 부유한 사람으로 그려진 욥과 그가 왜 그렇게 고통을 받는지 이해하려는 친구들의 대화 형식으로 쓰여 있어요. 여러 가지 재앙으로 욥을 괴롭히며 시험에 들도록 하는 사탄과 그 모든 시험을 묵묵히 이겨내며 하나님께 충실하고 아무도 저주하지 않는 욥의 이야기랍니다. 그렇게 아끼면서 왜 욥을 사탄의 시험에 들게 하는지 하나님도 이해하기 힘들었고 그런 하나님을 원망하지 않는 욥도 이해하기 힘들어하며 읽었는데 그게 또 재미있더란 말이죠.

 

요한계시록은 신약 성경의 마지막 책으로 요한이라는 저자가 본 일련의 환영을 묘사한 매우 상징적이고 종말론적인 텍스트가 가득한 책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일곱 개의 머리를 가진 짐승의 출현, 세상의 종말에 일어날 많은 사건들과 선과 악의 힘 사이에서의 마지막 전투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요한계시록은 성경에서 가장 신비롭고 어려운 책 중 하나로 여겨지며, 그 상징과 이미지는 수 세기 동안 많은 해석과 논쟁의 주제가 되어왔답니다. 어떤 이들은 계시록을 미래의 사건에 대한 예언으로 보기도 하고, 또 어떤 이들은 박해와 반대에 직면한 초기 기독교 공동체의 투쟁과 복음의 승리를 말하는 더 우화적인 작품으로 보기도 하고 말이죠.





많은 사람들이 성경을 읽는 것은 신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고 싶은 마음과 하나님께 위로와 지도를 받고 싶은 마음, 그리고 영감을 제공하는 영적인 경험 등 다양한 의미가 있을 듯해요. 어떤 사람들에게는 성경을 읽는 것이 그들의 신앙과 연결되는 방법인 반면, 다른 사람들에게는 그것이 그들 자신의 영적인 여행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깊게 하는 방법일 수도 있으니까 말입니다.

 

사람들이 성경을 읽으며 느끼는 감정은 그들의 개인적인 믿음과 삶의 경험, 그리고 종교적 배경과 같은 다양한 요소들에 따라 달라지겠지요. 이 책을 통해 저도 성경을 다시금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너무 멋진 책이에요. 어린 시절 이런 성경으로 교회를 다니고 성경을 읽었다면 조금 더 독실한 신자가 되었으려나요? 누구든지 종교적인 입장이 아니라 삶의 의미와 목적을 찾는 하나의 방법으로 이 책을 읽어보면 좋겠다 생각하며 살며시 책을 덮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