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데스의 유산 이누카이 하야토 형사 시리즈 4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문지원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작년 겨울 요양병원에서 지내시던 외할머니가 돌아가셨을 때 '죽음'이라는 단어가 내 곁에도 머물고 있었음을 가장 절실하게 느꼈던 듯하다. 나와는 상관없는 단어로만 생각하다가 가까운 이의 죽음을 경험하고 비로소 슬픔이 슬그머니 머리를 치켜들고서야 느끼게 되는 것이다.


안락사와 존엄사의 차이가 무엇일까?

의사가 인위적으로 생명을 단축시켜 사망하도록 하는 의료 행위가 안락사라면 반대로 환자 스스로가 결정짓는 게 존엄사일 터... 무엇보다 고칠 수 없는 병을 앓으며 가족들에게 짐이 된다는 마음의 무게는 그 누구보다 환자에게 가장 큰 짐이 되지 않을까?


'나쁜 의사가 우리 아빠를 죽였어요!'

라는 어린 아들의 신고 전화로 사건은 시작한다. 장난전화로 웃으며 넘겨버릴 수도 있을 일이었고, 아누카이와 아스카 콤비도 처음엔 그런 줄 알았는데, 파고 들어갈수록 뭔가 이상하고 수상한 점이 드러난다. 사인이 염화칼륨 과다로 인한 죽음이라니 더욱 그러하지 않은가?

의문의 사이트, 죽음의 의사, 죽음에 동의했다는 환자들과 만났지만 아무도 기억하지 못하는 닥터 데스의 희미한 생김새 그리고 경찰들의 머리 위에 앉아 있다는 듯 추적을 유유히 따돌리는 닥터 데스, 과연 그는 누구일까?


사랑하는 사람이지만 늘어만 가는 치료비에 고통받는 가족들을 위한 방법은 그 어디에도 없고 누구도 이들을 위해 주지 않는다. 병원은 병원대로, 나라는 나라대로, 가족은 가족대로, 환자는 환자대로 모두 자기의 입장이 있는 것이다. 누가 옳고 그른 것일지, 옮고 그름에 대한 정답이 있기는 한 것일까?

범인을 잡기 위해 딸을 미끼로 함정수사를 벌이는 형사와 나는 죽기 싫으니 꼭 범인을 잡아오라던 딸의 대화가 오히려 목숨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듯해서 용기 있다고 느껴진다.

그리고 닥터 데스와 함께 다니는 간호사를 찾아내고 그를 사칭하며 살인을 저지르는 범인을 잡아내는 그들...


책을 읽기도 전부터 무척 무거운 주제라고 생각했다.

내가 환자라면, 혹여 불치병을 앓고 있는 이의 가족이라면 닥터 데스의 도움을 안 받을 수 있었을까? 물론 그들의 죽음에 편안함을 주었다고 해서 그가 면죄부를 받을 수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그렇다고 마냥 손가락질만 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미스터리 소설이라고 가볍게 읽자고 생각하며 집었던 내가 오히려 딜레마에 빠지고 말았다.


"다만 기회가 있으면 닥터의 생사관을 듣고 싶어요. 저는 아버지가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더는 두고 볼 수 없어 그런 방법을 택했습니다만 평소 안락사를 생업으로 삼는 의사는 과연 어떤 윤리관에 자신을 맞추고 있는지. 의료와 형벌의 틈새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꼭 천천히 듣고 싶습니다." p.323


그리고 소름 돋는 반전, 다 잡았어 다 해결되었구나~라며 방심하고 있다가 결말 부분에서 뒤통수를 딱 때리는 반전에 나도 모르게 입이 쩍 벌어진다.

때와 장소에 따라 죽음의 의미가 다르다는 닥터 데스의 말이 궤변이라 느껴지기도 하지만 어떤 상황이든지 나에게 닥치기 전에는 그 어떤 말도 자신하며 할 수는 없을 것이란 생각도 들었다. 고통에서 환자를 구제하지만 정당한 의료 행위는 될 수 없는 닥터 데스의 철학과 행동 그리고 죽을 권리를 원하는 환자들 누구의 편도 지금의 나로서는 들 수 없었다. 지금은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보다 바라보는 시선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 보는 것에 그치는 정도겠지만, 혹여 그런 상황에 닥치더라도 절대 피하지 않고 맞닥뜨릴 수 있는 용기 정도는 키워야겠다고 다짐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