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웃는 숙녀 두 사람 비웃는 숙녀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문지원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범죄와 악인들에 관련된 사건들이 나오는 뉴스를 보다 보면 '저런 범죄를 일으키는 사람들은 정상인이 아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그들의 인생사나 스토리 따위는 알고 싶지도 않다고 생각하고 말이다. 범죄를 저지른 후 아무렇지도 않고 오히려 자랑하듯 떠벌리기도 하는 범죄자들의 심리를 난 아직도 이해하기가 힘들다. 그래서인지 이런 미스터리 도서들을 보면서 그들의 마음속을 조금이라도 알 수 있을까 싶어 자꾸 눈이 간다.

내가 블루홀 식스 출판사를 통해 처음 알게 된 작가가 바로 '나카야마 시치리'다. 그의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를 시작으로 시즈카 할머니 시리즈까지 미스터리 소설이지만 너무 인간적인 데다 탐정이라는 직업의 매력에 끌려 무척 즐겁게 읽었었다. 그런데 아직 읽지 못했던 책들이 있었고, 그게 바로 비웃는 숙녀 시리즈였다. 한 번도 본 적 없는 시리즈라 잘 모르지만 앞서 나온 두 권을 읽지 않아도 충분히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그런 책이었다. 물론 연결된 이야기들이 궁금하긴 하다. 악녀이자 숙녀인 가모우 미치루와 우도 사유리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어떤 사건들이 기다리고 있는지 책을 펼치기 전부터 두근두근했다.

동창회에서 오랜만에 만난 친구들의 독살 사건, 온천으로 떠나는 단체여행 버스 폭파 사건, 학교에서 벌어진 방화 사건, 헬스장 폭파 사건, 그리고 모두 연결되며 만나게 되는 이야기까지 모두 다섯 편의 에피소드로 이루어지는데 끝까지 끝난 게 아닌 이야기였다.

사건 현장에서 나온 사채의 손에서 숫자가 적힌 번호표들이 발견되며 이 모든 사건들이 연결되어 있음을 알게 하고 범인의 가닥을 조금씩 그리게 된다. 허세 가득한 국회의원, 여행 가이드, 강제 성추행 혐의가 있는 초등학교 교사, 헬스장 사장님 이들은 도대체 어떤 사이일까? 공통점이라곤 눈 씻고 찾아봐도 없는데 말이다.

범죄현장을 보고 싶어 하는 욕망이나 직접 보지 못해 성취감이 떨어진다 생각하는 우도 사유리, 사람들이 죽어간다는 뉴스를 들으며 즐거워하는 가모우 미치루, 이 두 악녀를 따라가기가 너무 벅차다. 범죄를 저지르면서도 범죄행위가 아니라며 스스로 달래고, 스릴과 충족감을 맛보고, 전혀 이해할 수 없는 범행 동기와 엽기적인 수법들 그리고 평범한 사람들이라면 절대 저지르지 않을 일들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그들의 머릿속을 평범한 사람들이 어찌 예상하고 미리 막을 수 있겠는가! 일어나는 모든 사건들이 맞짱을 뜨는 스타일인 사유리의 범행 스타일은 아니라는 것과 범행을 계획한 자는 따로 있을 것이라 추리하는 형사와 변호사의 이야기도 이 모든 것을 자세히 설명하진 못하지만 그들만이 겪으며 체득한 감각 때문인지 설득력이 굉장했다.

아무런 관련도 없어 보이던 4개의 사건들이 하나로 엮어져 가는 과정들을 보면서 굉장히 정교하다 생각했고 악녀이자 숙녀인 두 여자가 흔하지 않은 캐릭터라 흥미로웠다. 그리고 모든 사건의 중심에 있었던 우도 사유리와 숨겨져 있던 빌런 가모우 미치루 이 둘의 관계를 끝까지 추리하며 지켜보는 재미도 있었다.

나카야마 시치리의 이야기들은 너무 무겁지도 그렇다고 가볍지도 않다. 사람과의 관계, 법과 도덕, 인간의 변화, 사회적 메시지, 그리고 선과 악이 모두 잘 버무려져 있어 읽는 내내 지루함이라고는 없다.

악 대 악 마지막에 물어뜯어주는 사람은 과연 누가 될 것인지 예측불가한 그녀들의 이야기를 꼭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