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그리스 똑똑 세계사 시리즈
제임스 데이비스 지음, 김완균 옮김 / 책세상어린이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스 하면 신화가 먼저 떠오르는 건 학창 시절 신화를 좋아해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신화를 끼고 살았던 내 과거와 최근 아들의 흥미를 끌어당기는 EBS 올림포스의 별도 한몫하지 않았나 싶다. 그런데 신화 말고 그리스에 대한 다른 것들을 알아보려고 했었나?

역사와 건축물 그들의 의류와 여성들의 삶, 그리고 철학과 의학, 과학 등 많은 이야기를 공부하고자 했던가?

어린이 책이라고 쉽게 생각하며 넘긴 페이지에서 나도 모르는 그리스의 삶이 그려져 있어 더욱 흥미롭게 읽었다.

아이와 함께 읽었는데 그중 아들이 가장 재미있어하며 흥미를 보였던 건 그리스의 올림픽과 아이들의 성장 부분이었다.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집에서 시청할 때면 "엄마 또 이거 봐? 다른 거 재미있는 거 없어? 라며 흥미 없어 했던 아이가 이 책에 나오는 그리스의 올림픽 부분을 읽으며 즐거워했다. 상대가 기절할 때까지 맨주먹으로 때리는 권투나, 맞붙어 싸우는 레슬링, 192미터를 달려야 하는 달리기 시합 등에 대한 이야기와 제우스 신을 기리기 위해 올림피아에서 시작된 올림픽을 하는 동안에는 전쟁을 잠시 멈추었다는 것도 흥미로워했다. 물론 지금은 경기 운영방법이나 규칙들이 많이 변했지만 그 큰 틀은 유지하고 올림픽 정신을 이어 받았다는 이야기를 나누며 생각 그물도 만들어 보았다.

아이들의 성장 부분에서는 그리스 아이들은 부자들만 학교를 다닐 수 있었고, 하루에 세 군데의 학교를 가야 한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아침엔 문법과 읽기와 쓰기, 점심엔 음악과 악기 연주, 오후엔 춤과 운동을 배웠는데 각기 다른 장소에서 수업을 들었고 좋은 교육과 건강하게 지낸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종이도 아니고 나무판에 스틸 루스를 이용해 글자를 쓰며 공부했다고 하니 아들 왈 ["진짜 힘들었겠다. 나는 공책에 써도 손가락이 너무 아픈데 애들은 얼마나 힘들었을까?]라며 공감하며 읽어간다.

아이가 책을 읽으며 자연스레 역사와 정치 타인의 삶과 신화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만들어주는 책이고, 특히 초등 저학년인 아이에게 안성맞춤인 [똑똑 세계사] 고대 그리스 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