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맙소사, 소크라테스! - 산책길에 만난 냥도리 인문학
박순찬 그림, 박홍순 글 / 비아북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사회와 미래사회

냥도리와의 여행이 이제 끝을 향해 갑니다.

존메이너드 케인스를 시작으로, 시몬 드 보부아르, 체 게바라,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를 거쳐서 자크 데리다까지 여행이 끝이 납니다.

양자역학을 아십니까?

저는 양자역학 하면 앤트맨 밖에 떠오르지 않는 어린이보다 못한 수준의 과학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하이젠베르크가 노벨물리학상을 받은 사람이라는 것도 잘 몰랐지요. 그런데 냥도리가 너무 친절하게 설명해줍니다.

고전물리학은 모든 현상을 원인과 질서가 있다고 보고 그 원인과 질서를 통해 예측하고 설명했는데 하이젠베르크는 이를 부정했답니다.

원자에 따라 전이과정은 무작위양상이었고 시간과 공간 모두에서 무작위한 변화가 나타난다는데, 그는 우주의 기본 물질인 원자의 운동과 변화에 인과율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해냈다고 합니다.

답이 똑 떨어지는 계산식을 좋아하는 나는 옛날 사람인가봐요.

뉴턴식 수학 계산법이 나랑 맞는 듯요. 양자역학은 머리로 전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 하니 그런가보다~라고 이해할려고 하고, 음..이런 의미인거구나~라고 파악정도만 하려고 합니다.

기존 과학은 우연이란 인간 인식의 한계일 뿐이라고 보았다. 오직 인과율과 예측가능성을 전제로 한 길만을 과학으로 인정했다.

하이젠베르크의 양자역학은 자연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제공한다. 정해진 규칙에 갇힌 자연을 풀어주는 세계관이다. p.22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