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감하게 돌파하라
2. 방황은 그만
3. 변화를 받아들여라
4. 사소한 일을 잘하자
5. 안개를 걷어라
6. 진실을 경배하자
7. 이유를 물어라
8. 행운을 찾아라
9. '언젠가 섬'에서 탈출하기
성공은 한 번의 결과로 얻을 수 없고, 지름길도 없다. 친한 지인이 아닌 사람들 중에 멘토가 필요하며, 상황을 불평하거나 남의 탓을 하지 말고 자신의 인생을 주도해 나가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5년 후, 10년 후 바라는 나의 모습이나 장례식에 모인 내 지인들이 기억해 주는 나의 모습은 어떤 것일지 생각해 본 적이 없었는데, 책을 읽으며 내가 바라는 나의 모습은 어떤 것이었나 되돌아보게 된다. 내가 바라는 나의 모습을 목표로 정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 싶다. 그렇다고 인생이 갑자기 쉬워지진 않겠지만 삶을 대하는 나의 자세는 달라질 테니 말이다.
나이가 들고 잃을 것들이 더 많아지면서 변화라는 단어를 무섭게 여기게 된 것 같다. 새로운 것을 찾아다니고, 인생의 변화를 즐기며 살던 내 모습은 어디로 간 것인지... 이제는 변화가 조금이라도 내 삶으로 들어오려 하면 겁부터 내는 나만 남았다.
이러다 꼰대 되는 거 아닐까? 싶어 걱정도 했다가 책을 읽으며 모든 변화에 순응하고 내가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기로 다짐해 본다.
내가 제일 못하는 것 중에 하나가 사소한 일들 잘하기인데, 뭔가 중요하고 큰일이라고 생각하는 것들만 따로 체크하고 실행해나가는 내 습관이 사소한 일들은 나도 모르게 무시하고 지나치게 만들었던 것 같다. 마법 같은 성공은 바라면서 사소한 것들을 지나치다니... 올해는 작은 일에도 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변화하는 한 해가 되길 바라본다.
빈스는 잭에게 앞서 생각하면서 부정적인 감정을 먼저 만들지 말고, 통제할 수 없는 것을 통제하려고 괜한 노력하며 시간 낭비하지 말고, 살면서 그 안에서 할 수 있는 일을 하라고 조언해 준다.
물론 듣는 것과 실행하는 것은 다르고, 모두가 어려워하지만 방법이라도 알려주니 고마운 생각이 든다. 같은 상황이지만 다른 선택과 행동 그것이 성공을 만드는 첫걸음이 될지도 모르니 말이다.
그리고 성공을 빨리 이루고 싶어 실패한 경험이라는 진실을 외면하고 남 탓이나 하지는 말아야 한다. 선택도 내가 했으니 결과도 내 몫인 것을 알고, 자신의 행동에 책임질 줄 알아야 성공도 할 수 있다.
긍정적인 사람들과 어울리고 많이 배우고 나 자신에게 투자할 것, 그리고 지나치지 말고, 미루지 말고, 자신의 시간을 나에게 맞는 방법으로 잘 활용할 것!!
지식 안에 스며있는 행운을 찾고자 매일 책을 읽으려 노력하는 나도 성공에 한 걸음 다가가고 있는 것이라 믿는다.
책에서 알려준 모든 성공의 법칙을 모르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모두 알고 있지만 꾸준히 노력하고 실행하며 지키기가 힘든 것들이라는 것도 알고 말이다.
이렇게 책을 읽는 동안이라도 달라지기 위해 노력하고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해주는 책 [굿 멘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