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생물 콘서트 - 바다 깊은 곳에서 펄떡이는 생명의 노래를 듣다
프라우케 바구쉐 지음, 배진아 옮김, 김종성 감수 / 흐름출판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닷속 아름다움이 담겨있는 사진들로 시작하는 책이다.

사진의 푸른색들이 어찌나 예쁘던지 정말 바닷속은 저렇게 그림 같은 파란색일까 궁금해졌다.

물 공포증이 있는 나는 바다에 가도 해변을 거닐거나 근처 카페에 앉아 바다를 바라보는 게 전부여서 늘 바닷속이 궁금했다.

 

책을 읽다보면 바다속에 생명이 요동치고 있다는 작가의 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이 책에는 플랑크톤과 산호의 세계, 바닷속 물의 다양한 과학적 지식, 심해바다의 모습, 바다생물들의 섹스라이프, 위태로운 바다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까지 모든 것이 다 담겨있다.

그 중 제일 재미있었던건 역시 그들의 섹스라이프~ 그리고 제일 반성하며 나 자신을 돌아보았던 건 위태로운 바다 이야기였다.

 

너무 아름다운 해파리의 종류, 생애 주기, 생식 법, 앞뒤가 따로 없는 모양 등에 대한 이야기를 책을 보며 알게 되었다.

안 그래도 동그랗고 색깔까지 매력적인 녀석이 불멸의 비밀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는데, 노화된 세포들이 다시 젊어지는 즉 폴립으로 되돌아가는 현상에 대한 이야기는 너무 흥미로웠다.

능동적으로 사랑을 찾아 떠날 수 없는 고착동물인 산호의 사랑 이야기~

차 없으면 기동력 떨어지는 뚜벅이의 사랑처럼 다 계획이 있었던 산호의 꼼꼼함과 정확함을 독일 공무원에 비교한 작가의 센스도 정말 유쾌하다.

그들의 사랑은 합동결혼식에서 이루어지는데 첫날밤을 구경하러 방문에 구멍을 뚫던 옛날 사람들처럼 다이버들은 산호초의 사랑을 구경하러 모여든다고 한다.

수백의 산호 커플이 물속으로 방출하는 정자와 난자 쇼를 보러 물속으로 들어가는 이들을 내 머릿속에서는 이해하기 힘들지만 그래도 산호초 사진은 예쁘다. 보름달과 섹스라니.. 산호초 이 녀석들은 분위기를 탈 줄 아는 동물이었다.

 

그리고 바닷속 현실판 니모의 이야기는 정말 충격적이었다

감수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니모를 찾아서]라는 영화를 통해 이 책에서 다시 깨달을 줄이야..

어린이 디즈니 에니메이션 [니모를 찾아서]가 해양생물 전문가에게 감수를 제대로 받게되면 성인용으로 바뀐다는 놀라운 사실이 궁금하지 않은가!

 

강간범 해달 수컷은 암컷을 죽인 뒤에도 관계를 맺으려 하고 남극의 신사라 불리는 펭귄은 매춘왕이었으며 페니스왕 남방참고래의 크기는 어마어마하다. 게다가 자웅동체 동물들의 다양하고 기괴한 번식방법들까지 바닷속 다양한 형태의 섹스라이프를 알게 되었다.

 

바닷속에서 인간들은 바닷속 자원이 무한대라 생각하며 마구 취해 오고 있다. 그건 지금도 마찬가지다. 솔직히 나는 [지구 생태 용량 초과의 날]이라는 게 있는지도 몰랐다.

1년에 하루밖에 안되는데 매년 당겨지고 있다고 한다.

1987년에는 1219, 2018년에는 81일 그리고 2021년에는 729일이었다.

34년 만에 144일이 당겨진 것이다.

지구는 점점 빠른 속도로 오염 및 파괴되고 있으니 이제 6,3,1개월 정도로 주기가 당겨지는 게 아닐까 싶어 두려워진다.

 

플라스틱으로 인한 해양오염, 기후변화, 해양생물을 멸종 위기든 우리에게 당면한 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 보게 된다.

일회용품 줄이기와 철저한 분리수거 등이 내가 할 수 있는 첫 발걸음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위기를 미리 감지하고 위험요소를 하나씩 줄여나가는 것 그것이야말로 바다생물들의 콘서트를 지속적으로 보고 들을 수 있는 방법일 것 같다.

 

아 과학책 나 별로 안 좋아하는데(제대로 이해를 잘 못해서^^)... 생각하며 읽는데 이 책 이거 너무 재미있다. 바다 속 그들의 삶을 이야기하듯 편안하게 적은 글들이 과학도서라기 보단 에세이처럼 느껴지게 한다. 그래서 나같은 과학 잘 이해 못하는 문과생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읽힌다. 새로운 지식과 자아 성찰과 반성까지 주는 책인데 게다가 재미있다.

과학책을 보며 키득거리고 있는 내 모습이 무척 생소했고 뭐 이런 책이 다 있지?라며 갸웃거리면서 읽었던 것 같다. 바닷속 사진들과 즐거운 해양생물들의 이야기가 더위를 이기게 해주는 시원한 책이다.

 

https://cafe.naver.com/readingtoday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바다생물콘서트, 프라우케바구쉐, 흐름출판,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지원도서, 리투북적북적, 배진아옮김, 리투신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