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맨 브라운
너새니얼 호손 지음 / 내로라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념이 사라졌어."

"이제 이 땅에 남은 선은 없어. 모두 다 사라지고 말았어! 악마야! 와라!! 세상이 다 네 것이 되었구나!!"

[굿맨 브라운]

좋은 사람 브라운은 신념이라는 부인과 함께 교회의 말씀을 따라 살며 천국에 가는 것을 행복으로 여기고 살아간다.

웬일인지 그날은 신념의 만류를 저버리고 아무도 가지 않는 숲으로 떠나게 되고 그 숲에서 악마를 만나고 그가 믿고 따르던 신념이 흔들리게 된다. 그렇게 스스로의 신념이 흔들리기 시작한다면 그의 삶은 어떻게 변하게 되는 것일까?

나는 이 책을 두 번 읽었다.

처음에는 그냥 줄거리만 보고 소소한 시골마을 이야기인 줄 알았다가 책 뒤편의 펴낸이 이야기와 작가인 나다니엘 호손, 청교도와 마녀사냥들에 대한 내용을 읽고 나서 한 번 더 읽어 보게 되었다.

다시 보니 늙은 브라운과 닮은 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선과 악의 의미는 무엇일지 생각하며 읽게 되었다.

이 짧은 책이 나는 무척 어려웠다. 중의적 의미들을 생각하며 읽는다는 게 다양한 배경지식이 없다면 참 힘들다는 걸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

이 책 [굿맨 브라운]은 상징적인 의미들이 무척 많다.

굿맨이나 신념 같은 이름들도 그렇다. 처음 왜 부인의 이름이 신념일까? 생각했었는데 모두 의미가 있었다.

악마도 유흥이 있어야 일을 하지 않겠는가?

이미 악의 손아귀에 넘어간 인간들을 유혹하는 데는 더 이상 힘을 쏟지 않는다.

흔드는 재미가 있고 넘어올랑 말랑한 굿맨을 유혹하는 게 재미있지 않을까?

굿맨 브라운은 자신이 겪은 일들이 꿈인지 현실인지 헷갈려 한다. 그리고 평생 불안해하고 주변을 의심하며 침울하게 살다 세상을 떠난다.

신념을 가지고 지키며 살아간다는 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사람들은 알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의 가치관과 선의 기준들을 끝까지 지켜가는 것은 태풍에도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는 것과 같지 않은가!

내가 읽은 월간 내로라는 총 3권이다. 누런 벽지, 꿈의 아이를 이어 굿맨 브라운까지...

단숨에 읽히는 단편들을 매달 내놓는 월간 내로라는 읽히는 것만 단숨이다. 독서 후 생각의 양으로만 따지면 장편 저리 가라다.

이번 굿맨 브라운 역시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이었다. 그리고 많이 공부하게 한다.

그래서 더욱 다음 달이 기대되는 월간 내로라다.


*해당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아 직접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굿맨브라운나다니엘호손내로라월간내로라출판사지원도서솔직서평매달다른책기대되는시리즈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