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쓴다는 게 무척 어렵다는 생각만 가지고 있지는 않았을까?

지금의 나는 일기처럼 블로그를 하고 있지만 조선시대 이 일기의 주인공들은 자신들의 글이 훗날 이렇게 책이 되어 읽힐 거라 생각했을까?

제목부터 너무 재미있는 책이다.

시시콜콜한 조선의 일기들이란다.

정말 책 내용도 제목 저대로다. 아니 몇 배 더 재미있다.

원래 훔쳐보는 일기가 가장 재미있는 법인데 이 책은 작가의 센스 넘치는 글까지 함께 읽을 수 있어 더욱 즐겁다.

난중일기처럼 위인의 역사기록 같은 일기가 아니더라도 그 시대를 살아간 개개인의 일기들을 보며 그들이 조선시대에 어떻게 살아갔는지 왜 그렇게까지 했는지 그리고 이해 안 되는 많은 부분들도 그 시절의 특성이라 생각하며 읽어갈 수 있었다.

책의 시작인 차례와 등장인물의 소개 글만 봐도 이 책이 얼마나 유쾌한지 알 수 있으리라.

총 9개의 큰 주제로 이야기들이 쓰여 있고 그 제목만으로도 흥미가 마구 솟구친다.

첫 장에서는 조선시대 그들의 과거시험에 대한 집착과 뒷거래들이 자세하게 적혀져 있는데 이건 뭐 아수라장이다.

평생을 공부해야 하는 양반들의 사명과 그렇다고 모두들 과거시험을 공정하게 통과하지는 않았다는 점, 부정행위와 편법이 난무하고, 지인 찬스, 신분제도의 차별성, 우리가 아는 위인 퇴계 이황의 시험문제 유출 등...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흥미롭고, 세상에 이런 일들이~~라는 생각이 드는 조선시대의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그 당시도 명칭만 달랐지, 고시생과 고된 서울살이, 그리고 1타 강사 같은 것이 존재했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그렇게 광탈과 인고의 시간, 그 오랜 장기간 사투를 벌였던 과거시험을 합격한 그들에겐 또 다른 관문이 기다리고 있었다.

관직생활, 지금의 공무원들과 비슷하지 않았을까?

상하관계와 딱딱한 업무 분위기, 쏟아지는 문서들 그리고 스트레스....


 


조선시대에도 합격한다고 바로 일을 할 수 있는 건 아니었다.

임용까지의 시간이 많게는 몇 년까지 있다 보니 합격 백수로 지내는 일이 꽤 있었다.

첫 출근, 신고식, 눈치게임, 회식, 동기, 승진, 발령, 차별, 피해의식, 갈등, 억울함 등

관직생활이 시작되어도 어려움은 계속 닥쳐올 것이다.

조선시대에도 비선 실세들은 존재했고 능력 없는 그들을 조폭형, 꼼수형 등으로 구별지어놓은 것도 작가의 센스다.

이렇게 즐거운 이야기들을 조선시대 양반들의 일기를 통해 훔쳐볼 수 있었다.

평민들의 삶을 자세하게 훔쳐볼 수 있는 일기도 있으면 좋겠단 생각도 들었다.

젊은 작가님이 조선시대를 현대판으로 알아보기 쉽게 글을 써놓은 책이라 역사 책을 읽는다기 보다 정말 누군가의 일기장을 훔쳐보는 것처럼 즐거운 독서였다.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역사드라마보다재미있는, #시시콜콜한조선의일기, #콜, #박영서, #들녘, #출판사지원도서, #일기처럼, #조선시대, #삶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