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문트 프로이트 - 교묘하게 인간을 지배하는 무의식과 꿈의 세계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심리학 3대 거장
캘빈 S. 홀 지음, 김문성 옮김 / 스타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그의 이론들을 무척 다양한 시점으로 접한 것 같다.

프로이트의 이론은 인간의 심리를 배우는 학문에서는 늘 시험문제나 과제로 제출되었던 게 기억난다.

유아교육학 시점에서 바라보는 프로이트는 무척 중요한 학자다.

그는 인간의 어린 시절이 중요함을 강조한 학자였으므로.

하지만 청소년학과 심리학에서 그의 이론은 조금씩 비판을 받는다.

나 또한 그랬던 것 같다.

왜 어린 시절만 중요할까? 인생 전반의 경험이 모두 중요하지 않을까? 정말로 성본능만 인간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일까?

여러 가지 의문이 들었고 그의 이론에 허점이 있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그가 정립한 이론들을 무시할 수 없다.

이 책에서 심리학 이론을 가능한 명확하고 간결하게 그리고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싶어 한 작가의 말대로 이론적으로 깊게 들어간다기보다는 프로이트의 이론과 개념을 쉽게 설명해놓았다

그리고 프로이트의 학문적 영역을 포함 사적인 그의 생활도 조금씩 알려주어 흥미를 가질 수 있었다.

한 번도 관심을 가져보지 않았던 6명의 자녀를 둔 아빠라든가 그의 저서인 꿈의 해석이 처음부터 반응이 좋았던 것은 아니었단 이야기도 해준다.

인격을 구성하고 있는 이드, 자아, 초자아의 체계에 대한 설명과 이 세 가지는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 이유들도 배울 수 있었다. 이 세 가지 체계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와 인간은 모두 하고 있는 술어적 사고에 대한 내용도 무척 흥미로웠다.

프로이트가 학자들에게 비판받았던 이유와 그의 심리학 이론을 무척 다양한 예시를 들어가며 설명해 주는데 그 점이 이 책을 무척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장점이라 생각한다.

인간의 다양한 불만과 본능들에 대하여, 그것들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본능의 변형 방법들에 대한 내용과 프로이트의 심리 성적 발달단계에 대한 이론 설명도 충분했다.

자신의 생애 대부분을 정신분석을 연구하는데 바친 프로이트는 자신의 자아도 분석함에 있어 게으름을 부리지 않았다.

많은 연구와 공부를 통해 본인의 이론을 지속적으로 수정해나가는 과정을 지속하고 책임지며 연구하였다.

그가 최고로 여겨지던 시기에는 많은 학자들이 그를 따르고 그에게 인정받고 싶어 했다

하지만 시대가 달라지고 무조건적으로 그의 이론이 다 맞는다고 여길 수도 없기에 후대의 학자들은 계속 공부하고 연구하며 그의 이론에 반박하기도 했다.

그 어떤 학자들보다 많이 이슈가 되고 비난을 받은 프로이트의 이론을 현시대에서는 어떻게 적용해나가야 할지에 대한 선택은 우리의 몫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