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를 갔다가 할머니가 파는 부추를 사왔다.

1시간 정도 걸려서 부추를 다듬고 씻어서 물을 빼 두었다.

이런 여유, 30년을 돌아와서 이제야 느낀다.

늘 바쁘고 피곤해서, 1시간 다듬어야 나물이든 무침이든 할 수 있는 요리는 하지 않으려고 했다.

혼자 가만히 부추를 다듬으며, 새삼 이런 여유를 가질 수 있는 나이 든 내가 좋다.

 

어제 안희정에 대한 뉴스는 충격 그 자체였다.

대통령이 되려고 했던 사람이 자신의 욕망을 조절하지 못한다는 사실이 정말 놀라웠다.

 

이 책은 지금 나에게 꼭 필요한 책이었다.

밀양에 조그만 집을 짓고 새로 가전제품을 들이려했는데, 이 책을 읽고 대폭 줄이기로 했다.

냉장고, 딤채, 세탁기, 청소기, 에어컨 등등 새로 살 목록에서 냉장고와 세탁기만 우선 선택하고 나머지는 살아보고 사든지, 아니면 없이 생활하는 법을 배우든지 하기로 했다.

적게 소비하고, 쓰레기를 적게 내는 삶

올해는 우선 이것을 목표로 느긋하게 시작해보려 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8-03-06 18: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추 다듬기, 시간 걸리죠.
저는 오늘 세발나물 사왔는데 이것도 가늘어서 씻는데 시간이 좀 걸리네요.
밀양에 집 지으셨어요? 구입하신게 아니라 지으셨다고요? 와, 와~

혜덕화 2018-03-06 19:07   좋아요 0 | URL
몇 해 전 선배 땅을 빌려 농사 지어보니, 참 좋더군요.
퇴직하면 텃밭가꾸며 살기를 위시리스트에 넣었는데, 우연히 우리에게 맞는 땅이 있어 집을 지었어요, 아주 조그맣게.
이제 며칠 쉬었는데, 하루하루가 제겐 감동입니다.
10시에 혼자 마시는 커피, 부추다듬기 등등
신세계에 발을 들인 느낌입니다.
자주 뵐게요. 이젠 시간이 많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