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가 집을 뚫고 나와도 그 나무 주위로 창을 만들거나 지붕을 만든 집이 많았다.

 

 한국에서 입고 간 오리털점퍼를 입고  있을 정도의 새벽 추위에도 목욕하는 사람들

 

 

 

 

연기올라 오는 곳이 화장하는 곳, 가까이에서는 찍지 못한다고 함.

 

 

골목길에 누워 자는 순례자(?)들

 

 

 거리를 돌아다니는 소들

 

 

바라나시

몇 년 전부터 도반들과 인도여행을 한 번 하자고 했었는데 해마다 고3 아이가 있어 늘 미루다가 이번엔 함께 인도를 갈 수 있게 되었다.

인도의 8대 불교 성지 순례.

10박 11일간 우리의 이동 거리는 4200km.

불교 성지들이 북인도 외곽에 있어 시골의 모습을 속속들이 볼 수 있었고 마지막 날엔 유명한 타지마할과 아그라성 등 몇 군데 관광지도 돌아보는 일정이었다.

첫 날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나서 바라나시의 유명한 갠지즈강을 보러갔다.

나체의 순례자와 길거리 곳곳에 잠든 사람들.

강 가에서는 두 구의 시체를 화장하고 있었다.

가까이 가서 보게 되었는데, 한 구의 시체는 얼굴과 발이 생생하게 보이는데 몸에만 불이 붙어서 타고 있었다.

사람들의 표정이 너무나 일상적이어서, 함께 보는 나도 죽음이 아침에 일어나 세수하는 것만큼 일상적인 양 담담하게 볼 수 있었다.

갠지즈강에 소원의 꽃불을 띄우는데 남을 위한 기도를 세워야 이루어진다고 했다.  아름다운 순간이었다.

바라나시의 일출을 보고 골목길을 한 시간 정도 걸어서 호텔로 돌아왔다.

골목에는 몇 걸음마다 조그만 기도처-사원-가 있었고 힌두교 신자들이 바친 소들이 거리를 돌아다니면서 쓰레기를 뒤지고 있었다.

모든 사람이 거리로 나와 있는가 싶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나와 앉아 있었다. 거리에 가득한 쓰레기와 소와 개와 심지어 돼지까지 오토릭샤와 자전거와 자동차 틈 사이를 비집고 다니고 있었다.

 

마주 지나가는 버스가 너무 가까이 지나가서 부딪히는 줄 알고 기겁을 했었는데, 바라나시에서는 아예 백미러를 접고 다니거나 백미러가 없는 차가 대부분이어서, 마주지나 가는 차에 탄 사람이 옆좌석에 앉은 사람보다 더 가까이 있어 민망하기까지 했다.

차가 그렇게 마주 서 있는 순간마다 사람들은 어디서 왔느냐고 물으며 환하게 웃어주거나 손을 흔들어 주었다.

쓰레기와 먼지.

순례자와 거지.

산 자와 죽은 자.

현대와 고대,

동물과 사람과 식물, 온갖 종교와 인종들의 공존.

무질서한 듯 모든 것을 포용하는 너그러움을 인도 전역에서 느낄 수 있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라로 2012-01-04 15: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그렇군요!!
저는 늘 인도에 가고 싶었어요.
젊었을 적에 배낭 여행을 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어렸어서
유럽을 돌았지요. 이제는 인도에 가서 성지 순례도 하고 싶고 성찰(?)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성찰이라는 것이 인도를 간다고 이루어 지는 것은 아니지만
거기에 가면 왠지 그냥 될것 같은 마음,,,^^;;
좋은 곳에가셔서 많은 것을 느끼고 오셨군요.
그런데 오리털 파카를 입어야 하는 날씨에도 목욕을 하는 사람들이라니..
어쩌면 우리 몸으로 느끼는 감각이란 것도 다 개인적인 것인가 봐요.
그리고 소가 작으네요. 염소보다는 좀 큰것 같고,,ㅎㅎ
맺어주신 글들이 서로 반대인것 같으면서 또는 같은 것처럼 느껴지네요.

혜덕화 2012-01-04 16:22   좋아요 0 | URL
인도를 떠올리면 미소와 쓰레기가 동시에 떠오릅니다.
혼잡하면서도 아름다운, 또 가고 싶은 매력을 가진 나라랍니다.
인도가 우리나라처럼 재미없게, 살벌하게 성장하기 전에
꼭 여행 해 보세요.
정말 마음에 미소가 가득해서 돌아오실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