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서사학
서정남 지음 / 생각의나무 / 200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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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애니메이션 작품에 대해 리뷰를 작성하는 입장에서는 많은 공부와 정보가 필요하다. 애니메이션은 영화, 드라마 등과 함께 영상으로 비추어지는 하나의 서사물이다. 서사구조를 먼저 이해하려면 글로 적혀 있는 문자서사인 소설과 수필 등이 매우 좋겠지만, 애니메이션이란 장르는 글로써 이루어진 서사물이 아니라 영화와 같이 이미지로 이루어진 서사물이다.
그런 점에서 애니메이션을 이해한다는 것은 곧 영화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과 같다. 허나 한국의 애니메이션 비평문화는 주로 영화평론가들 사이에서 다루어진 현실이기에 애니메이션을 이해라혀면 영화적인 요소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영화적인 요소를 어느정도 인지하게 되면 영화 속의 대사, 소품배치, 효과음, OST 등 다양한 요소를 파악하게 될 것이며, 이런 주변 요소들이 영화 본래의 이야기에 극적인 효과를 전달해줄 수가 있다. 영상서사의 이야기전개나 카메라앵글, 몽타주나 미쟝센기법, 시간적인 흐름과 이야기주체와 객체 등은 영화제작자나 혹은 애니메이션 제작자로 하여금 자신들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
그런 점을 미루어 볼때 영화서사학이란 책은 우리가 영화나 혹은 영상서사물을 보고들을때 무엇을 어떻게 생각하면서 감상해야하는지를 유도할 수 있게 해준다.
물론 영화를 이해한다는 것은 주말이나 공휴일에 대중들이 여가시간를 이용하여 단순히 즐긴다는 것보단 영화라는 전체구조를 파악해야 한다.
이 책의 지은 서정남 교수는 프랑스 구조주의와 후기구조주의적인 분석방법을 이 책에서 소개하였다. 물론 러시아 형식주의 문학체계도 소개했지만, 프랑스 구조주의를 시초인 소쉬르의 기호학으로부터 크리스티앙 메츠, 롤랑 바르트, 제라르 쥬네트와 같은 프랑스 구조주의와 후기구조주의자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이 책을 저술하였다.
그런 점에서 분명 이 책은 쉬운 내용이 아니다. 하지만 한번 읽어본다면 영화의 제작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을 분석해보는 것도 크나큰 즐거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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