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만화비평의 선구자들 만화규장각지식총서 4
김성훈 지음 / 부천만화정보센터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현재 글을 적고 있는 본인은 만화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오타쿠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화애니메이션이란 문화를 그렇게 낮게 보는 것이 아니라 조금 다른 시점과 관점에서 보자고 노력하고 있다. 그래서 본인은 만화애니메이션도 영화, 연극, 문학소설과 동일하게 작품적인 가치를 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기존에 만화애니메이션을 본다는 것은 마치 봐서는 안될 것을 본다는 부정적인 관점보다는 만화애니메이션이라도 얼마든지 그 텍스트를 분석하면 명작 영화나 소설 못지 않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런 생각을 하던 나에게 내가 생각하고 있는 그런 부분을 한국에서 오래전부터 예견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상당히 놀라우면서 감격하게 되었다. 한국 만화 100년사에서 만화라는 것은 그저 애들이나 청소년들에게 공부방해하거나 혹은 어른들의 킬링타임용으로 사용되는 저급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하게 소개해 주었기 때문이다.

물론 본인이 만화애니메이션에 대한 비평공부를 하면서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시는 한창완교수님에 대한 존재에 어느 정도 알고 있었으며, 청강문화산업대학 만화애니메이션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시는 만화평론가 박인하 교수님도 있다는 것도 알았다.

하지만 나에게는 그런 현지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 일부만 알고 있었지 그 시초와 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였다. 그런데 이번에 부청만화정보센터에서 구입한 한국 만화비평의 선구자에서는 본인이 알지 못하는 많은 만화비평가분들이 소개되어 있지 않은가?

한국 문학비평가의 대가인 故 김현 선생님으로 필두로 하여 본인이 제일 좋아하는 한창완 교수님과 여성주의 만화비평가이신 백정숙 선생까지 존재하였다. 만화비평가들이 이렇게 많이 존재하는지도 몰랐으며 그분들이 얼마나 꾸준히 열심히 노력하고 활동하는지도 몰랐던 점에서 새삼 부끄러운 마음이 들었다.

게다가 본인이 중학교 시절에 "반갑다 논리야(1992), 논리야 고맙다(1993), 논리야 놀자(1994)" 연속 3편 시리즈를 내시던 위기철 선생님도 만화비평가라는 사실이다. 이제야 본인은 만화애니메이션에 대해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만화애니메이션은 결코 유치하거나 저속한 것만은 아니다라고.

단지 그 유치하고 저속하게 만든 것은 만화애니메이션이 아니라 그렇게 만들어버리는 사람들과 사회적인식이라는 점이다. 특히 제일 기억나는 대목은 한국 최초 만화비평의 창을 여신 김현 선생님의 명언이다. "만화는 대중 예술이 아니라 대중들의 예술"이란 것이다. 만화는 일반 글에 비해 정보전달력이 빠르고 쉬우며 모두가 이해하기 편리하게 되어 있다.

특히 만화는 미술이나 회화쪽으로 많은 연관이 깊은데, 본래 근현대에 도래하기 전에 많은 대중들은 글을 읽을 줄 몰랐다. 그래서 글을 읽을지도 쓸수도 없으니 그들이 남길 수 있는 언어적 수단은 오로지 그림이었다. 말을 할 수 있어도 말은 기록될 수 있는 녹음장치가 당시에 존재하지 않았거나 존재하더라도 쉽게 대중들에게 보급되지 않았던 것이다.

그런 점에서 회화적인 기법이 많이 들어간 만화는 많은 사람들에게 쉽게 이해하기 좋은 하나의 매체이었던 것이다. 물론 지금의 한국이야 문맹의 해결이 잘 되어 있지만, 당시 자기 이름 석자조차도 쓰기 어려운 사람들을 생각한다면 만화의 가치가 그렇게 나쁘지 않다는 점이다.

그리고 만화는 그 표현력의 한계성이 없으므로 우리가 마음속으로 품은 생각이나 욕구를 얼마든지 그려낼 수 있다. 그렇게 그려진 작품은 대중들의 이야기와 생각을 그대로 내보일 수 있는 것이 아닌가? 그렇지만 독재정권과 언론탄압, 문화정책들은 만화산업에 부정적인 여파를 미쳤다. 

그렇다고 해서 그런 시절이 지나갔음에도 불구하고 그 시절의 암울한 만화문화가 그대로 유지되는 것은 바르지 않다. 만화를 제대로 보고 살피고 이해함으로서 우리가 갖는 값어치를 얻으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바로 만화와 만화처럼 인식되는 애니메이션을 하나의 예술문화 범주로 넣는 것이 타당한 것이 아닐까?

예술과 철학의 나라인 프랑스에서 만화는 제9의 예술이고 영화(애니메이션은)는 제7의 예술이다. 우리 사회에서 그토록 멸시하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은 철학과 예술의 나라인 프랑스에서 하나의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그 안에 철학적인 부분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런 부분을 인지할 만큼의 비평문화가 발달되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면 만화애니메이션 문화의 올바른 정착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단순히 만화애니메이션을 많이 본다고 해서 그런 문화적인 부분이 성장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 만화애니메이션을 올바르게 보고 판단할 수 있는 역량을 성장하게 해야하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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