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기 에반게리온 리뉴얼판 박스세트 (8disc) - TV판 26부작
Various / 뉴타입DVD / 2008년 10월
평점 :
품절


신세기 에반게리온
아직도 말이 많고 많아 일본 애니메이션 역사 중에서 가장 담론이 많은 작품 중의 하나이다. 이른바 오타쿠라고 하는 서브컬쳐 매니아들 중의 매니아들이 이 신세기 에반게리온으로 하나의 새로운 가치관을 일어낸 것이다.

애초부터 이 작품의 감독인 안노 히데아키는 일본 오타쿠 제1세대인 건담, 우주전함야마토를 즐겨보던 SF애니메이션 오타쿠이었다. 그런 그가 오타쿠로서 살아오면서 자신이 처한 오타쿠적인 현황을 이 작품으로 새롭게 바꾸어 놓았다.

그런다고 해서 오타쿠가 모두 긍정적이고 좋다는 것만은 아니다. 단지 오타쿠란 존재를 다르게 볼 수 있게 하나의 계기였다. 그럼 이 작품에서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 의미는 무엇일까?

나는 이 작품에서 보는 의미는 바로 이것이다. 암울한 오늘날의 어른과 아이들이여 이것을 보고 각성하고 거기서 헤어 나와라이다. 그리고 그 암울함은 어른이란 당신이 만들어 놓은 세계이며, 그 어두운 세계를 맞이할 수밖에 없는 것은 그 어두운 세계를 만들 수밖에 없는 당신의 지난 과거라고 말이다.

실제 이 작품의 주인공인 이카리 신지는 그런 부당하고 비합리적인 현실에서 억지로 자신에게 상처를 주며 살아가야 한다. 선택권은 딱히 주어지지 않으며, 선택하지 않을 시 많은 사람들이 죽거나 고통받는다. 그것을 방관하기에는 어린 청소년인 이카리 신지에게 과도한 상처였다.

인간은 왜 인간 스스로 또는 타인에게 상처를 줄 수밖에 없는가? 왜 인간은 서로에게 교감과 대화로 통해 풀어가기 보다는 자신의 관념만으로 보고 해결하려고 할까? 신세기 에반게리온은 과거 전쟁이후 아버지란 존재가 사라져간 일본에서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부모가 부모로서 역할하지 못함에 대한 일종의 오류현상을 보여 준 것이라고 본다.

그런 오류적인 현상을 그저 방관하고 받아들이고 머물기만 할 것인가? 아니면 새롭게 꾸며갈 것인가? 기존에 만들어진 세계에 모든 것을 뒤엎고 만들기란 사실 무리다. 그러면 방법은 무엇인가? 이 작품에서는 그것은 자신에게 주어진 공간에서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슬픈 것은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이란 그렇게 서로를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보단 자신만의 혹은 그들만의 도그마에 젖어 살아가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