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을 탐구하는 미술관 - 이탈리아 복원사의 매혹적인 회화 수업
이다(윤성희) 지음 / 브라이트(다산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르네상스 ~ 인간탐구!

요즘 저의 독서는 어쩐지 르네상스를 향해가고 있었어요. 책과 책 사이를 오가며 뭔가 갈증을 느끼고 있었을 때 이 미술 이야기는 그야말로 역사와 예술, 문학을 이어주는 교두보가 되었지요. 미술사 관련 책을 아주 처음 보는 것은 아니지만 그 사이 만났던 책에 의해 관심과 필요성이 더 커진 상태에서 이 책을 만나다 보니 너무 좋은 거예요.

더구나 미술 복원사의 시선과 인문학은 너무나 재밌었습니다. 저자가 회화에 대한 개인의 일화와 시선을 곳곳에 놓아주었기에 그 부드러운 이끌림에 책이 술술 넘어가는 사이에도 넘치는 인간의 지성과 감성의 물결에 휩싸이는 시간이었습니다.


저자는 꿈 하나를 위해 무조건 이탈리아로 날아갔고, 큰 명예욕 없이 피렌체 작은 공방에서 그림을 고치는 이방인으로 살아보고자 했다는데요. 이 말씀이 너무 멋있는 거예요. 이 길이 자신의 사명이라고 느낀 순간을 말씀해 주신 건 같아요.

동양 여성이 이탈리아 미술 복원사로 자리매김하기까지 쉽지 않았을 테고 지금 이 책을 내시고 사람들에게 전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일들이 있으셨을까요? 인간의 고독을 느끼는 동시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나은 인간이 되고자 하는 열정에 반하며 덕분에 행복한 독서를 합니다.


이 책을 통해 알게 되는 그림들을 이전에도 많이 보긴 했지만 화가의 이름조차 모르고 있던 상태였지요. 종교가 딱히 없는 제게 성화는 더욱 어렵기만 했죠. 또 그림 속의 다양한 모습과 표정의 사람들이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 체 무서운 그림이라고만 생각했네요.

그런데, 지금은 좀 귀가 열리는 것 같습니다.

다른 책에서도 미술작품들을 만나며 점점 나도 아는 그림들이 되어 있습니다. 그림을 보면 떠오르는 정보들이 있어서 마냥 낯설지는 않은 거예요. 그게 어디서 왔나~ 했더니 이 책 덕분임을 알았습니다.

♡ 이 책에서 꼭 전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회화에 대한 정보보다 저자의 프롤로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면 꼭 만나보시면 좋을 책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수많은 미술 작품을 보았지만 작품 안에서 인간에 대한 이런 이야기를 발견하지 못했다면, 작품을 보는 양을 줄이고 한 작품을 되도록 오래 보는 방법을 제안하고 싶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에 작가들은 한 작품을 제작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단지 주제를 이해하도록 그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인문학을 공부하며 인간을 이해하고, 느끼고 보는 것에 대한 감각을 키운 후에 작품을 제작했습니다.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가 완벽한 원근법 공간을 그리기 위해 225장이나 되는 고대 수학자 아르키메데스의 수학 책을 모두 공부하고 그림을 그린 것처럼 말이죠.

르네상스 미술은 생각하기 시작한 인간과 느끼기 시작한 인간의 솔직한 모습에 대한 기록입니다. 이 책에는 인간의 특성을 주제로 하는 13개의 작품에 관한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지성·사랑·영혼·행복·여성

인문학ㆍ자연·권력·심리

아름다움ㆍ불안·감각

각 주제에 대한 역사적인 기원과 그 안에 담긴 화가의 삶, 그 시대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식을 최대한 검증된 문헌 자료를 통해 소개했습니다.

또 우리의 인생도 하나의 작품입니다.

14세기 참혹했던 흑사병을 이겨내고 신에게만 머물렀던 생각들을 인간 중심으로 가져오면서 인간에 대한 많은 고찰과 철학을 하게 했던 시대가 르네상스 시대입니다. 많은 것들이 붕괴된 만큼 다시 태어나는 새로운 시대이기도 했던 거죠. 지성에 대한 갈구와 솔직함, 관찰력을 통해 어느 시대보다 다양한 인간상을 만날 수 있던 시대인 것 같습니다.

21세기의 코로나 상황, 팬데믹 이후에 많은 분들이 얼마나 어려웠는지! 또 발 빠르게 새로운 것들에 적응하려고 공부하고 노력하신 분들이 얼마나 많았는지 모릅니다. 그리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우리는 인간이 되어가고 있죠. 그래서 지금 르네상스를 돌아보니 엄청난 감동이 밀려오는 것도 사실입니다.


성화에 대해 잘 몰랐는데 <수태고지>에 잘 안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후로도 서양 미술사에 관한 책이나 강연, 미술관 탐방, 그리고 르네상스 시대를 품은 영화들을 재밌게 만나갈 것 같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받아 감사히 읽고 쓴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